산업 >

[중기 희망 리포트] 목공전문기업 위시스

"나무 다루면 절로 힐링.. 목공 저변 넓히고파"
청소년 창의력 향상 도움
교육·일반인 수요 늘어 기능장·교육지도사 갖춰
전문 교육 및 컨설팅 제공

[중기 희망 리포트] 목공전문기업 위시스
위시스가 설치하고 있는 목공방. 전문가를 위한 설비부터 취미생활로 목공을 접하는 일반인을 위한 공방까지 다양한 가격대의 공방을 설치한다.

일부 중학교와 대안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자율학기제가 고등학교로 확대되면서 목공에 대한 교육계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직접 나무를 자르고 가구 완성품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자율학기를 신청한 청소년의 창의력 향상과 진로설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교육분야뿐 아니라 개성 있고 독특한 고품질의 맞춤 원목가구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나만의 가구와 집을 꾸미고자 하는 일반 수요가 증가하면서 직접 목공을 배워 가구를 제작하는 DIY(DO it Yourself) 가구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목공전문기업 위시스는 이 같은 흐름을 일찌감치 내다보고 지난 2011년 목공 설비 판매 및 공방 설치 사업에 뛰어들었다. 위시스의 모체인 에스디상사는 28년간 해외에서 공작 기계 등을 들여와 유통하는 사업을 했다. 나승대 위시스 대표는 15일 "목수 일을 하셨던 아버지의 영향에다 각종 공구와 밀접한 사업 특성상 개인적으로 목공에 관심이 많았다"며 사업진출 배경을 설명했다.

위시스의 사업분야는 △목공창의실 구축 △목공체험실 구축 및 체험활동 진행 △목공솔루션 개발과 예방정비 △목공교육 및 컨설팅 등 크게 네가지 분야로 나뉜다. 목공 기계 판매뿐만 아니라 목공 대중화 등 나무와 친해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목공창의실+공기계 생산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프리미엄 공방 구축 사업을 진행한다. 전문가 수준의 공방뿐만 아니라 목공체험실과 교육과정 등을 통해 일반인에 대한 목공 보급에도 힘쓰고 있다.

나 대표는 "나무가 가진 힐링의 효과와 목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소통, 창의성 등의 효과를 극대화하도록 구성된 목공체험실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위시스는 50명 이상 동시 수용이 가능한 자체 체험공간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위시스는 국가에서 인정받은 목공기능장을 포함, 목공교육지도사 등으로 구성된 전문 인력을 활용해 기본적인 기술부터 전문적인 분야까지 컨설팅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연 2~3회 구매고객을 방문해 설비 작동여부와 고객이 올바른 사용법을 배웠는지 확인하는 점검 서비스도 진행한다.

최근 청소년 목공 교육에 관한 관심이 커지면서 충남의 한 고등학교는 인문계 고등학교임에도 교내에 목공 교육을 전문적으로 할 수 있는 공방을 설치해 지난해 교육부 선정 우수시설학교 대상을 수상했다. 이 고교는 위시스의 컨설팅을 받아 안전도를 검증받은 기계와 공구, 쾌적한 실내공기를 유지할 수 있는 집진장치 등을 설치했다.

위시스는 교육분야와 함께 기업에서 사내복지 차원에서 진행하는 목공활동에 주목하고 있다.
많은 기업이 직원들의 복지를 위해 엄청난 예산을 투입하고 있는 반면,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지 않은 것에 주목한 것이다.

나 대표는 "힐링, 소통, 화합이라는 목공의 효과를 기업들이 체감하고,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효과를 누리도록 하는 것이 위시스의 목표"라며 "이미 페이스북은 목공을 통한 창의성 제고에 주목하고 미국 본사에 목공방을 설치했다. 우리나라도 이 같은 문화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lionking@fnnews.com 박지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