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부산, 청년일자리 4526개 새로 만든다

청년일자리 종합계획 수립.. 2년내 고용률 43.2% 달성
한 자릿수 실업률 유지 목표

부산시가 최악의 청년 실업난 해소를 위해 올 하반기부터 신규사업 등을 통해 4526개의 청년일자리를 새로 만든다.

부산시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청년일자리 지원 종합계획'을 수립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종합계획은 올해 부산시 목표인 청년 일자리 3만2046개 창출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올 하반기부터 추가로 4526개의 일자리를 만들어 2018년까지 청년 고용률 43.2% 달성과 한 자릿수 실업률 유지하는 것이 목표다.

계획은 청년 일자리 영토 확장 지원,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기반 강화, 역내 특화 청년 맞춤형 취업지원, 근속 유지와 취약계층 근로자 보호라는 4대 영역과 이를 추진하기 위한 16개 세부과제로 구성됐다.

각 사업들은 지역 청년을 경제활동 상태별로 구분하고 각 상태별 취업애로점 파악 및 문제점 해소에 중점을 두고 기획됐다. 사업 발굴.기획과정에서 '부산 일자리 아젠다 10'과 '청년 일자리위원회'에 소속된 민.관.학 각계 전문가 자문을 거쳐 현장의 목소리를 최대한 반영했다는 것이 부산시의 설명이다.

청년 일자리 영토확장 분야 세부과제는 다양한 업종으로의 청년 일자리 확대와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창조문화 기반 청년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 '청년 스트리트 조성사업' 새로운 직업을 만들기 위한 '청년 창직 활동지원사업' 등이다. 총 14억3000만원의 예산이 소요된다.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기반 강화 분야는 18억원의 예산으로 일자리 중심 청년소통공간 '부산 청년 일자리 허브 Y+ 조성사업'과 지역 중소기업과 고급인력을 연결시켜주는 '기업맞춤형 고급인력 스카우팅 사업' 등을 진행한다. 역내 특화 청년 맞춤형 취업지원 분야는 2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특성화고 취업률 제고를 위한 '기업 맞춤형 특성화고 뿌리 인재 육성사업'과'교육-고용연계 청년 고용촉진 사업' 등을 한다.


근속유지와 취약계층 근로자 보호 분야 세부과제는 신규 구상사업인 '부산 중소기업 웰빙카드 사업'과 청년층 권리보호를 위한 '아르바이트 근로조건 개선, 굿 알바 사업' 등이 포함됐다. 이들 16개 세부사업 중 고용혁신 프로젝트 공모사업으로 선정, 국비가 교부된 창조문화기반 청년일자리 창출지원 및 청년창직 활동지원 등 6개 사업은 올해 하반기부터 즉시 추진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들 일자리 추진 관련 주요 사업들은 지역 취업 유관기관인 지방고용노동청.부산시교육청.대학 등과 협업을 강화해 추진할 예정"이라며 "이번 계획에 포함된 사업 외에도 최근 어려운 청년층 고용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서비스 전달체계와 기관 간 협력체계 개선에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sk730@fnnews.com 권병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