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김무성 "법률가 출신이.. 독선적, 반헌법적 발상" 비난

문재인 "朴, 탄핵안 의결 후 즉각 사임을"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가결을 전제로 한 즉각퇴진 논란이 일고 있다.

여당측은 탄핵안이 의결돼도 최종 관문인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절차가 남아 있는 만큼 즉각 퇴진은 '초헌법적 발상'이라고 반발하고 있는가 하면, 야당 내에서도 차기 주자별로 즉각퇴진을 둘러싼 미묘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6일 정치권에 따르면 탄핵안 의결 후 즉각퇴진 논란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불을 지폈다.

야권의 유력주자인 문 전 대표가 탄핵안 가결 직후 박 대통령의 즉각사퇴를 주장한 데 대해 새누리당은 '초헌법적 발상'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는 문 전 대표의 탄핵안 의결 후 즉각사임 요구에 대해 "반(反)헌법적 발상"이라고 강력 비난했다.

김 전 대표는 "헌법은 대통령에 대해 국회가 탄핵을 의결하면, 헌법재판소가 그 결정이 옳은지 그른지를 판단하는 의사결정 장치를 두고 있다"면서 "탄핵은 헌법질서를 수호하는 것이지 헌법질서를 허무는 혁명수단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법률가 출신임에도 문 전 대표는 대통령을 헌법 위반이라는 이유로 탄핵하면서 대통령이 되겠다는 자신은 헌법을 일탈하면서 '탄핵 후 즉각사임'을 주장하며 조기대선을 치르겠다는 욕심을 드러내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본인의 권력 욕심만 생각하는 지극한 아집이자 독선적인 발상이며 반헌법적 생각"이라고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문 전 대표에게 "촛불민심의 진정성을 훼손하는 선동의 정치, 거리의 정치를 중단하고 본인의 권력추구만 생각하는 독선의 정치, 욕심의 정치를 중단하라"면서 "반헌법적이고 국민 분열을 가속화하는 저수준의 정치, 무책임 정치를 중단하라"고 덧붙였다.

야당 차기 주자별로도 입장차가 갈리고 있다.

문 전 대표를 제외한 주자들은 대체적으로 문 전 대표가 대세론 형성을 했다는 자평 속에 탄핵안 가결후 즉각사퇴를 유도, 사실상 내년 2, 3월 조기대선을 염두에 둔 전략적 포석이라고 보고 있다.

이들은 조기대선을 치르더라도 최대한 많은 물리적 시간을 확보해 지지율 끌어올리기를 통해 자신의 정치적 입지와 위상을 높여야 한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
다만 박원순 서울시장은 탄핵안 가결 이후 즉각사임으로 문 전 대표 측과 같은 기류를 형성하고 있다.

하지만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와 이재명 성남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등 다른 주자들은 현 시점에서는 탄핵안 관철에 집중하고 이후 정국 로드맵에 대해서는 개헌론을 비롯해 권력분점 체제, 조기대선 일정 등을 놓고 세심한 논의를 이어가야 한다는 신중론을 펴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탄핵가결 이후 박 대통령의 즉각퇴진 문제를 놓고 여야 간에 협상을 진행할 가능성을 열어놔 귀추가 주목된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