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새누리당, 비박계 이탈 막고 전환점 맞나

인적청산 당 쇄신 주효.. 주춤해진 潘風도 영향
탈당파 인사들 잔류 선회.. "바른정당 기대 못미쳐"
일부 의원은 복귀 타진

새누리당이 친박 인적청산과 당 쇄신을 고리로 추가 이탈 최소화에 주력하면서 실제 내부발(發) 추가 탈당 움직임이 주춤거리는 등 내홍으로 지속됐던 분열위기가 새 전환점을 마련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다.

실제 바른정당 합류가 점쳐졌던 일부 인사들이 탈당보다는 당 쇄신과 인적청산 작업을 지켜본 뒤 판단하겠다는 사실상 '잔류' 쪽으로 방향을 튼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귀국 이후 대선정국의 핵으로 정계개편의 촉매제 역할을 기대했던 반기문 전 총장의 존재감이 잇단 구설수와 한·일 위안부 문제 등 주요 현안에 대한 입장이 혼선을 빚으면서 중도보수와 중도개혁 세력의 지지를 견인하지 못해 새누리당의 추가이탈 동력이 약화됐다는 분석이다.

■새누리 추가이탈 주춤…반전 포인트 잡나

29일 새누리당에 따르면 20일 윤리위를 열어 친박 핵심 3인방 서청원.최경환.윤상현 의원에 대한 징계수위를 결정한다. 현재로선 친박계가 다수 포진한 의원총회를 통한 3분의 2 찬성이 요구되는 '제명'이나 '탈당권유'보다는 '당원권 정지'가 유력하다.

최근 상임 전국위를 통해 당원권 정지 시한을 최장 3년으로 늘린 만큼 사실상 2020년 총선 출마가 불가능한 당원권 3년 정지 가능성이 높다.

외견상 '제명'이나 '탈당권유'가 상대적으로 '당원권 정지'보다는 강력한 징계수위지만, 의총에서 3분의 2 찬성을 이끌어내지 못하거나 정족수를 채우지 못할 경우 친박청산을 주도해온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과 정우택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역풍'을 맞을 수 있기 때문이다.

새누리당 인명진 비대위는 특히 인적청산을 마무리하는 대로 오는 22일 기자회견을 통해 대.중소기업 불공정 경쟁 철폐, 최저임금제 인상, 비정규직 문제 등을 망라한 정책쇄신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20일 의총에선 당명 개정에 대한 내부 의견을 청취하고, 설 이후 공모를 통해 '통합', '새정치' 기조를 담은 당명 개정에도 나선다.

이처럼 친박 청산과 당 쇄신 기조가 이어지면서 추가이탈 동력이 급속히 약화되는 모양새다.

실제 당초 탈당파로 분류된 일부 인사들이 최근 '당 잔류'쪽으로 돌아선 것으로 알려졌으며 적극적인 탈당파도 일단 인명진 비대위 체제의 당 쇄신 추진과정을 봐가면서 최종 판단하겠다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의 한 고위 관계자는 "탈당파나 바른정당에 간 의원들 중 벌써 후회한다는 소리가 들려온다"며 "새누리당을 나간 여러 세력들이 바른정당 주도권을 놓고 갈등을 빚는 가 하면 남경필, 유승민 대선주자간 알력도 심하고, 주요 당직을 놓고 심각한 내홍에 빠졌다는 지적이 많다"고 주장했다.

■潘 지지율 반등-당쇄신 성공여부 관건

당초 탈당파로 분류된 수도권 출신의 한 중진의원 등은 정 원내대표 지도부에게 '잔류'를 통보했다는 말과 함께 바른정당에 합류한 인사 중 일부가 당초 기대에 못미친 신당창당 파괴력 등으로 인해 조심스럽게 복귀 의사를 타진했다는 후문이다.

특히 반 전 총장의 최근 잇따른 구설수와 설화, 한·일 위안부 문제 등 주요 현안에 대한 논란이 초래되면서 존재감이 떨어지고, 옛 친이명박계 인사들의 대거 캠프 합류로 인해 박근혜정부의 정권 연장이라는 야권의 공세에다 새로운 메시지를 보여주지 못하는 것도 새누리당의 추가이탈 동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이라는 지적이다.


리얼미터가 16일부터 18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150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2.5%포인트) 결과, 반 전 총장은 지난주보다 0.4%포인트 내린 21.8%의 지지율을 기록하며 2위에 그쳤다.

다만 오는 24일 바른정당 공식 창당을 비롯해 수세에 몰린 반 전 총장이 새 메시지를 제시하거나 정치적 이정표를 명확히 할 경우 여론 또는 지지율반등 시점 등을 감안해 설 이후에 2차 탈당이 현실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정진석 의원 등 일부 충청권 인사와 수도권 탈당파들도 사실상 탈당 시점만 남겨놓고 있다는 관측이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