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한진해운 미주노선 인수 SM상선, 부산에 새 둥지

23일 본사 이전 MOU ..부산항 물동량 확대, 지역 일자리 창출 기대

글로벌 컨테이너 국적선사 본사가 부산에 처음 유치될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한진해운 사태 이후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산항 물동향 확보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부산시는 한진해운 미주노선을 인수.운영하게 될 SM상선이 본사를 부산으로 이전하고 지역과 상생발전을 도모한다고 19일 밝혔다.

부산시와 부산항만공사, SM그룹은 오는 23일 오전 부산시청 26층 회의실에서 서병수 부산시장, 우예종 부산항만공사 사장, 우오현 SM그룹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한다.

이날 협약식 이후 우 회장 등 SM 관계자들은 부산항과 북항재개발지를 방문해 SM상선 사옥 건립을 위한 부지위치 등도 점검할 계획이다. 이번 투자양해각서를 통해 SM그룹은 SM상선 사옥을 부산에 건립하고 환적화물 등 부산항 물동량 확대, 신규 일자리 창출 등 부산 경제 활성화에 적극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시와 부산항만공사는 SM상선의 본사 사옥 건립이 원활히 추진되도록 북항재개발지역 부지분양 등 필요사항에 대해 행정적·재정적 지원에 나선다. 또 SM상선이 부산을 모항으로 하는 국적 원양선사로 조기에 성장할 수 있도록 국내외 화주의 신뢰도 확보와 컨테이너터미널·물류장비, 선박금융 등을 원활히 이용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서 시장은 "이번 투자양해각서 체결은 국적 원양선사 본사 유치를 위한 첫 단추를 끼웠다는 데 의미가 있다"면서 "앞으로 해운기업 집적화를 통해 부산이 글로벌 해양수도로 성장할 수 있도록 본사 이전 인센티브 도입 등 다양한 지원정책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roh12340@fnnews.com 노주섭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