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

기아차 '스팅어', 출시전 막판 담금질

관련종목▶


기아차 '스팅어', 출시전 막판 담금질

기아자동차의 첫 고성능 스포츠세단 '스팅어'( 사진)가 출시를 앞두고 담금질에 나섰다.

기아차는 스팅어의 최종 점검을 위해 22일 스웨덴 아르예플로그에 위치한 모비스 동계 시험장에서 주행성능과 안전성 시험을 진행했다.

아르예플로그는 최저 영하 40도까지 내려가는 곳으로 눈길, 빙판 등에서 주행 안정성을 한계치까지 몰아붙이며 성능을 검증할 수 있는 혹한지역이다. 150여명에 달하는 스팅어 개발진은 잠김방지브레이크시스템, 차량자세제어장치, 4륜구동 등 주행 안정성과 직결된 기능을 혹한기 조건에서 집중 점검했다. 앞서 뉘르부르크링, 모하비 주행시험장, 알프스 산맥 구간 등 세계 각지에서도 다양한 검증과정을 거치며 완성도를 높여왔다. 가혹한 주행환경으로 '녹색지옥'이라고 불리는 독일 뉘르부르크링에서는 1만㎞이상 주행으로 견고한 내구성을 확인했다.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초대형 주행시험장인 모하비 시험장에서는 스팅어의 고속 코너링 성능을 집중 검증했다. 여름 평균온도가 최대 49도까지 올라가는 모하비 시험장 인근의 데스밸리에서 혹서 테스트도 진행했다. 또한 오스트리아와 스위스를 잇는 알프스 산맥 구간에서는 경사구간에서 트레일러를 장기간 견인하며 스팅어의 동력 성능, 제동성능 등을 확인했다.
국내 남양연구소에서도 각종 첨단 장비로 외부 주행환경을 재현해 어떤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운행하도록 품질을 끌어올렸다.

올해 상반기 출시예정인 스팅어는 3.3 터보 모델의 경우 최고출력 370마력에 최대토크 52.0kgf·m 의 성능을 발휘한다. 제로백이 5.1초에 불과해 기아차가 지금까지 출시한 차량 중 가장 빠른 차가 될 예정이다.

winwin@fnnews.com 오승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