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인천 구월동 밴댕이골목 용적률 완화

인천 남동구 구월3동 밴댕이골목 일대에 용도지역이 변경돼 용적률이 완화된다.

인천시는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어 구월3동 일원의 용도지역 변경과 용적률 완화 등을 내용으로 하는 구월지구 지구단위계획 변경결정안을 의결했다고 23일 밝혔다.

그 동안 구월3동에는 주택가 발전위원회와 상업지역화 추진위원회가 결성돼 제1종일반주거지역을 제3종일반주거지역으로, 준주거지역을 상업지역으로 변경을 요구해 왔다.

시는 이번에 변경되는 지구단위계획에 주민들의 요구사항 100%를 수용하지는 않았지만 기존 준주거지역에서 발전의 장애요인으로 지목된 공동개발을 자율적 공동개발로 변경했다. 기준용적률도 300%로 상향하고, 층수규제는 삭제해 자유로운 개발로 지역이 활성화 되도록 했다.

순복음교회 맞은편은 비주거용 건축물이 74% 이상 건축된 현황을 고려해 제1종일반주거지역에서 준주거지역으로 용도지역을 현실화했다.

또 내부주택지는 1996년 택지개발사업이 준공된 지 20년이 지나 노후건축물의 정비가 필요한 시점임을 고려해 제1종일반주거지역을 제2종일반주거지역으로 변경했다.


시는 4월 초에 구월지구 지구단위계획 변경 결정고시를 할 예정이다. 결정고시가 이루어지면 변경된 내용으로 건축행위 등을 신청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용도지역을 현실에 맞게 변경해 원도심을 활성화 하고 도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말했다.

kapsoo@fnnews.com 한갑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