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

[데스크 칼럼] 대우조선 경영정상화 사즉생의 각오로 나서라

[데스크 칼럼] 대우조선 경영정상화 사즉생의 각오로 나서라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대우조선해양 사태가 일단락됐다. 대우조선해양 채무조정안이 지난 17~18일 이틀간 열린 총 5차례의 사채권자집회에서 통과됐다. KDB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으로부터 2조9000억원의 신규자금도 지원받게 됐다. 이제 남은 일은 경영정상화다. 하지만 갈 길이 아직도 멀다. 당장 소송 리스크(위험)를 극복해야 한다. 국민연금 등 회사채 투자자들이 분식회계 관련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하기 시작하면서 수천억원대 소송 리스크를 떠안아야 할 처지다.

아직은 회사채 소송 규모에 큰 의미를 두고 있지 않지만 앞으로 대우조선의 상환 규모 등에 따라 소송액도 자연스레 불어날 수밖에 없다. 이미 국민연금 등 기관투자자들을 중심으로 관련 소송 규모를 확대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현재 1600억원대에 달하는 주식 관련 투자피해 소송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관련 소송이 회사채로 확대될 경우 큰 부담이 아닐 수 없다.

적정수익률 확보도 급선무다. 대우조선해양이 이처럼 몰락하게 된 가장 큰 원인은 선박의 저가수주였다. 무차별적인 저가수주로 인해 경영이 악화되고, 또다시 저가수주로 내몰리다 보니 회사가 회복할 수 없는 지경에 까지 이른 것이다. 특히 대우조선해양의 선박 저가수주로 인해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도 저가로 입찰에 뛰어들 수밖에 없었고, 결국 한국 조선업 몰락을 재촉하는 빌미가 됐다. 한국 조선업체끼리의 제살 깎아먹기식 수주는 지양해야 공존할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모든 해양프로젝트를 오는 5월까지 인도하고, 이후 해양플랜트 사업에서 점차 철수하겠다는 입장이다. 경쟁력 있는 상선과 특수선 위주로 사업구조를 개편하기 위해서다. 늦었지만 참으로 다행스러운 결정이다.

정부가 밝힌 조선산업 2사 체제로의 재편도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정부는 현재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3사 체제를 대우조선해양을 매각하고,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2사 체제로 재편한다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 노사 모두 당장 살아남기 위해 지금은 금융당국에서 제시하는 모든 방안을 수용했다. 하지만 경영이 안정되고 난 뒤에는 상황이 바뀔 수도 있다. 노조의 경우 매각으로 인한 불이익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부의 보완책도 필요할 것이다. 이와 함께 2018년까지 총 5조3000억원 규모로 짜둔 자구계획 집행도 철저하게 지켜야 한다. 대우조선해양은 작년 말까지 1조8000억원(34%)의 자구계획을 이행했지만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에 비해서는 크게 부족한 게 사실이다.

임종룡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이와 관련, "민간 경영관리위원회를 설치,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경영관리를 산업은행 중심에서 민간 중심으로 바꾸겠다"고 말했다.
민간이 대우조선해양을 관리하겠다는 의미로, 그동안 '관치'로 인한 폐해를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사채권자집회에서 채무조정안이 가결된 직후에는 "분골쇄신의 노력으로 경영정상화를 이뤄내고, 자구계획을 철저하게 이행해 올해 흑자로 전환하겠다"고 다짐했다. 생즉사 사즉생(生則死 死則生)의 각오가 필요할 때다.

shin@fnnews.com 신홍범 증권부장·부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