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선택 2017] 중도·보수진영 후보 단일화 어려울 듯

각 당내 의원들 단일화 촉구
안.홍.유 후보 모두 '반대'

중도.보수 진영 대선후보 간 단일화 움직임은 당과 후보 간 견해차가 커 쉽게 성사되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당장 후보들이 단일화에 대한 반대 입장을 명확히 한 만큼 이들이 명분 없이 입장을 쉽게 바꾸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단일화를 요구하는 각 당내 의원들의 움직임이 활성화되고 있지만 이들의 단일화 촉구 의도는 대선이 아닌 대선 이후를 노린 전략으로 분석됐다.

23일 각당에 따르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와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 모두 단일화에 선을 긋고 있다.

안 후보는 인위적 단일화에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다만 지난 21일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세미나에서 바른정당의 단일화 요구에 대해 찬반 의사를 밝히지 않은 채 "그분들의 고민이고, 판단"이라며 "제가 집권하면 현재 정당별 의석수는 무의미하게 될 것"이라고 말해 지지에 대해선 받아들이겠다는 뜻을 우회적으로 밝혔다.

홍 후보는 전날 지역유세에서 유 후보와의 단일화에 대해 "유 후보를 지지하는 표를 분석해보니까 우리를 지지하는 표는 거의 없다"며 "유 후보가 사퇴하면 그 표는 전부 안 후보에게 간다"고 말해 부정적인 입장을 유지했다.

유 후보는 당내 단일화 촉구 요청에 대해 "전혀 흔들리지 않고 제 길을 갈 것"이라며 "모든 절차를 다 거쳐 뽑아놓고 이런 식으로 당에서 흔드는 점에 대해 귀를 막고 제 갈 길을 가겠다"고 잘라 말했다.

보수후보 단일화를 가장 먼저, 가장 많이 촉구하는 쪽은 바른정당 의원들이다.

당 경선관리위원장과 경남선대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재경 의원은 지난 20일에 이어 22일에도 출입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공개적으로 단일화를 요구했다.

아울러 바른정당 소속 의원 16명이 의총 소집을 요청한 만큼 당장 이번 주부터 유 후보의 후보사퇴를 비롯한 단일화 촉구 움직임은 가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유 후보가 아예 후보 사퇴를 하고 당내 영남 지역구 의원들이 안 후보를 지지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한국당에서도 중진 의원을 중심으로 단일화 촉구 목소리가 커지고 있고, 국민의당에서도 보수 표심 확보를 위한 연대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들의 단일화 촉구는 실제 단일화 성사 가능성을 떠나 대선 이후 정계개편을 의식한 행보로 보는 시선이 많다.


향후 대선에서 참패로 끝날 경우 당의 존립기반이 흔들릴 수 있고, 이 경우 후보 책임론을 제기해 당 소속 의원들의 활로를 열어두려 한다는 것이다. 대선 이후 국민의당, 바른정당, 한국당 내 비박근혜계 의원을 중심으로 '헤쳐모여' 시나리오 또한 실현 가능하다는 지적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단일화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는 후보들의 상황은 무시한 채 단일화만 촉구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후보들에게 단일화를 수용할 퇴로도 주지 않은 채 밀어붙이는 양상을 보인다는 것은 대선 이후 각자 살길만 찾기 위한 행보"라고 진단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