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

스마트시티·자율주행차·드론 등 국민이 직접 체험하는 공간 생긴다

국토부, 신산업 상용화위해 스마트 커넥티브타운 추진

자율주행차, 드론, 스마트시티 등 신산업 신기술을 국민이 직접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집약 공간이 생긴다. 국토교통부는 스마트 커넥티드 타운(가칭)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신산업 관련 기술의 조기 상용화를 위해 기술개발과 사업화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리빙랩 개념의 실증단지가 조성된다. 스마트 커넥티드 타운에는 스마트시티, 자율주행차, 드론, 스마트 워터그리드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을 융복합, 확장해 시범 적용하게 된다.

스마트 커넥티드 타운은 수자원.에너지.대중교통체계 등 인프라 구축부터 기술개발이 적용돼야 하는 분야를 중심으로는 신도시 개발형, 판교 등 산학연 클러스터가 구축된 지역을 중심으로 연구기관.벤처.중소기업 등의 사업화를 지원할 수 있는 테스트 베드로 조성하는 산학연 클러스터형, 교통.주거환경.의료.안전 등 도시 정보를 연계해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서비스 솔루션 개발 중심으로 조성하는 기존 도시연계형의 세가지 형태로 만들어진다. 현재 세종시, 동탄2, 판교, 평택고덕에 조성된 스마트시티 특화단지 등을 필두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국토교통부는 그 간 산학연 전문가와 협업을 통해 마련한 국토교통분야의 '4차 산업혁명 대응전략'을 지난 21일 '제6회, 4차 산업혁명 발전포럼'에서 발표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월부터 테스트포스(TF)를 구성, 4차 산업혁명 대응 전략을 검토하고 지난 5일 발전포럼 발족 후 6차례에 걸쳐 약 50여명의 전문가와 함께 4차 산업혁명 시대 국토교통부의 역할과 핵심 기술인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로봇, 빅데이터, 가상.증강현실(VR.AR) 등을 국토교통 분야에 어떻게 융복합하고 활용할 수 있을지 등에 대해 논의해왔다.

또 규제 시스템 재설계, R&D 지원, 인프라 구축, 인력 양성 등 민간의 도전 여건과 환경을 조성하는데 주력하고 민간이 기술 개발, 벤처.창업 도전, 신 비즈니스 모델 창출 등을 통해 스스로 경쟁력을 제고하고 혁신을 주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국토교통부는 6월말까지 구체적인 이행계획을 수립하고 발전포럼 등을 통해 전문가들과 주기적으로 추진방향을 점검,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김아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