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경기도 국공립-민간 차별 없는 ‘보육 공영화’ 확산

수원.안양.성남.용인시 등 일부 지자체서 적극 시행

【 수원=장충식 기자】경기도를 비롯해 수원시와 안양시 등 일부 지자체를 중심으로 국공립과 민간 어린이집 차별을 없애는 '보육 공영화'가 확산되고 있다.

23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지난 3월 용인시 기흥구와 하남시에 이어 성남시 위례지구에 세번째 경기도형 공보육 어린이집인 '따복어린이집'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따복어린이집은 도 산하기관인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기존 민간어린이 집을 임차해 국공립 어린이집 수준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경기도형 공보육 어린이집이다.

학부모에게 상시 개방하는 열린 어린이집으로 운영되는 곳으로, 보육교사들은 도가 제작한 교육교재로 전문성과 공공성을 높이고 국공립 어린이집 수준의 급여를 지급한다. 도는 올해 중 시.군과 연계해 민간.가정 어린이집 5개소를 추가 매입하고 총 8개의 따복어린이집을 운영할 방침이다.

지난해 3월부터 민간 어린이집 준공영화를 시행했던 안양시는 현재 36억여원을 투자해 가정어린이집을 포함, 469개소에 대한 준공영화 사업을 진행했다.

민간어린이집 준공영화는 국공립에 비해 미흡한 민간어린이집의 보육수준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민간과 국공립 간의 격차를 해소하고 학부모 부담은 줄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안양시는 누리과정 차액보육료(월 1만500원∼4만6000원)를 지원해 학부모들에게 국공립어린이집과 동일한 선택권을 부여했다.

올해 역시 누리과정 차액보육료(월3000원∼1만9000원)를 지원해 학부모들에게 국공립어린이집과 동일하게 보육료 부담을 줄일 예정이며 다자녀에게는 입학금을 지원한다.
전체 민간보육시설에 취사부 인건비를 지원하고, 보육교사들에 대한 복리후생비도 지급하고 있다.

수원시는 지난해 8월부터 아이들에게 예절 등 인성교육 프로그램과 생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수원시만의 공보육 모델인 '수원형 어린이집' 50곳을 운영하고 있다. 수원형 어린이집은 효.인성.예절체험.자연친화 활동 등 프로그램과 연간 100만원의 교재교구비를 지원받는다.

jjang@f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