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靑 일자리수석에 안현호 전 차관 내정

靑 일자리수석에 안현호 전 차관 내정

문재인 대통령이 국정과제 1순위로 꼽고 있는 일자리 창출 정책을 담당할 청와대 일자리수석에 안현호 전 지식경제부 차관(60.사진)이 내정된 것으로 26일 알려졌다.

청와대의 공식 발표는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 보고서 채택 여부와 경제수석을 비롯한 정책실장 산하 수석비서관급과 차관급 인사 등과 맞물려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일자리 수석은 범정부적으로 국가일자리정책을 관리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에 따라 각 부처와 기관의 일자리 정책을 종합 점검하는 역할을 맡는다. 경제수석에 앞서 선임 수석에 배치된 것도 이런 의지의 방증이다.

경남 함안 출생인 안 전 차관은 1981년 행시 25회로 공직생활을 시작해 지식경제부 기획조정실장과 제1차관을 지냈고 이후 한국무역협회 상근부회장, 단국대 석좌교수, 삼정KPMG 고문 등을 역임한 정통 산업관료 출신이다. 산업자원통상자원부 장관 하마평에도 줄곧 올랐다.

한국노총은 안 전 차관의 일자리 수석 기용과 관련해 입장문을 내고 "안 전 차관이 이전 정부에서 관료를 하고 경제 단체에서 일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하고자 하는 '좋은 일자리 만들기'에 대한 의지나 노력, 실천 활동을 했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지 못했다"면서 인선을 재고하라고 요구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