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음성으로 차트 적는 지능형 병원 만든다

SKT-고대 시스템 개발키로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혼합현실(MR, 증강.가상현실 융합)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하는 지능형 병원이 현실화된다. 의사가 말만 하면 바로 진료 차트가 작성되고, 주요 수술을 MR기반 실감형 콘텐츠로 보면서 여러 의사들이 치료법을 공유하게 되는 것이다.

SK텔레콤은 고려대학교의료원과 ICT 기반 '지능형 병원' 관련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양측은 △AI을 활용한 진료 음성인식 시스템 개발 및 의료정보 학습 △IoT 기반 환자 편의 서비스 △혼합현실(MR)을 접목해 수술 상황 및 의견을 공유하는 시스템 등 단기과제를 오는 11월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우선 AI기반 진료 음성인식 시스템이 도입되면, 의료진은 음성명령으로 진료 차트를 입력할 수 있다. 또 딥러닝(인간두뇌와 유사한 심층학습)을 통해 의료정보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환자들 역시 IoT 망으로 연결된 병원에 들어서면 진료실 및 대기시간 확인, 의료비 결제 등을 동선을 따라 맞춤형으로 누릴 수 있다.
다양한 IoT 서비스는 올 상반기 중 공사를 시작하는 고려대의료원 산하 첨단융복합 의료센터에 적용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또 'T-리얼 VR플랫폼'을 통해 고려대의료원 산하 3개 병원 내 주요 수술을 가상현실(VR) 콘텐츠로 만들어, 의료진들이 공유하며 대응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SK텔레콤 차인혁 IoT사업부문장은 "인공지능과 IoT, 가상현실 등 SK텔레콤의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 역량을 의료 서비스는 물론, 산업분야 전반에서 접목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미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