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인천, 새 정부에 해양대·해양박물관 설립 등 건의

해양도시 발전 및 통일 대비 서해평화협력벨트 조성도

【 인천=한갑수 기자】인천시는 새 정부에 해양도시로 발전과 통일 대비를 위해 해양대학교, 해양박물관, 해양법원 설립, 인천~개성~해주를 잇는 서해평화협력벨트 조성 기반 사업 추진 등을 건의했다고 29일 밝혔다.

시는 우선 수도권 지역의 해양 관련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국립 해양대학교 설립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현재 해양 관련 대학은 부산과 목포, 군산 등에 편중돼 수도권 지역 고등학생들이 해양.수산교육을 받기 위해 남부지역으로 이동해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

시는 대중국 무역이 급증가하고 2019년 신 국제여객터미널이 준공되면 외국 관광객이 더욱 늘어나 해양문화를 체계적으로 연구.교육하는 해양대 설립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또 해양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해양박물관 건립을 건의했다. 전국 18곳에 국립.공립.사립 해양박물관이 운영되고 있지만 인구의 절반인 2500만명이 사는 수도권에는 아직 해양박물관이 없어 인천에 해양박물관을 건립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이를 통해 서울.인천.경기 유치원과 초.중.고교의 현장 체험 학습장 역할은 물론 수도권 주민에게 해양문화 역사를 알려야 한다는 설명이다.

시는 해상.선박에서 발생하는 분쟁.사고에 따른 민사사건.행정처분 사건에 대한 소송 및 항소심을 담당하는 해사법원을 인천에 설립할 것을 요청했다.

국내 연간 600여건의 해사사건 중 400∼500여건이 서울 등 수도권에서 이뤄지고 인천국제공항이 위치해 국제분쟁의 성격을 띠는 해사사건 특성상 지리.교통적으로 가장 적합하다는 의견이다. 또 시는 통일한국 대비 황해권을 경제 중심으로 육성하는 인천~개성~해주를 잇는 서해평화협력벨트 조성을 위해 기반시설의 사전 확충을 건의했다.
기반시설로는 영종∼신도∼강화를 연결하는 도로 건설, 접경지역(강화, 옹진) 수도권 범위 제외, 강화교동 평화산업단지 조성, 남북 공동어로 및 수산업 개발 협력 사업 등이다. 이 밖에 수도권 공항·항만 자유무역지역 내 대규모 공장 신·증설 허용, 여객선 준공영제 도입 등도 건의했다.

시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한 사항이니만큼 원활하게 사업이 추진될 것으로 본다"며 "서해평화협력벨트 조성사업은 대북관계 양향에 따라 선도적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kapsoo@f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