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대구·경북 청년일자리 만들기 총력

도, 1000억원 규모의 추가경정 예산 편성 등 시는 청년정책과 신설해

【 대구=김장욱 기자】대구시와 경북도가 문재인 대통령이 국정과제 1호로 선정한 일자리 창출 정책에 발맞춰 청년일자리 만들기에 총력을 기울인다고 29일 밝혔다.

경북도는 최근 김관용 지사 지시로 긴급 간부회의를 갖고 도정의 모든 역량을 일자리에 집중키로 했다. 도정 전 분야의 일자리 추진체계를 재점검하고 가용 가능한 모든 재원을 일자리 창출에 쏟아 붓기로 했다.

경북형 청년 일자리 대책인 '일취월장 프로젝트'와 올해 시작한 '청년 복지수당 지원' '기업 맞춤형 경북청년 훈련 수당 제도'를 조기에 안착시키기로 했다. 또 '도시청년 시골 파견제' 사업을 구체화해 청년 창업 아이디어와 행정지원을 결합한 현장형 일자리 모델로 만든다는 방침이다.

진행 중인 일자리 사업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올해 신규 사업으로 편성된 사업은 진척상황과 일자리 파급 효과 등을 지속 점검하기로 했다. 현재 과 단위인 '청년취업과'를 국 단위로 격상, 청년 일자리 총괄 정책관을 신설하고 일정 규모 이상 시.군에 전담조직 설치 확대를 유도할 계획이다.

특히 1000억원 규모의 추가경정 예산을 편성키로 하고 필요하면 대규모 사회간접자본(SOC) 사업과 국비 매칭사업 조정도 검토, 가용 가능한 재원을 최대한 확보할 계획이다.

대구시도 올해를 '청년도시 대구' 실행 원년으로 정해 관련 사업의 체계적 실현을 위해 '청년정책과'를 신설했다. 또 청년 일자리 분야에만 1428억원을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올해 청년 분야 신규사업 대부분을 일자리 창출과 창업 지원에 맞췄다. △저소득 청년대상 취업을 위한 취업새내기 지원 △고용혁신프로젝트 추진 △지역 맞춤형 청년 일자리 창출 등이 골자다. '창업이 곧 신규 일자리'라는 판단에 따라 청년창업 분야에도 힘을 쏟고 있다.
대구삼성창조캠퍼스를 중심으로 창업생태계 기반 강화 및 청년 창업 육성 지원에 나선다.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신규사업 발굴, 대규모 자문단 운영 등을 위한 추경예산 편성 계획도 갖고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김관용 경북지사는 "청년실업이 국가적 위기 상황"이라며 "일자리 창출에 시.도정의 도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전했다.

gimju@f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