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러시아, 북한 미사일 발사 비난...주변국에도 자제 촉구

러시아 정부가 29일(현지시간)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비난하는 동시에 주변국들이 북한을 무리하게 압박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타스통신에 따르면 블라디미르 티토프 러시아 제1외무차관은 이날 "우리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비난하며 상황 전개를 우려한다"면서 "그러나 동시에 관련국들에 자제를 호소한다. 여기엔 역내 (한·미의) 군사 활동 강화도 포함된다"고 밝혔다.

북한의 핵·미사일 시험과 한·미의 군사적 대응을 동시에 비판해온 기존 입장을 되풀이한 것이다.

콘스탄틴 코사체프 러시아 상원 국제문제위원회 위원장도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올린 글에서 "(한반도) 위기에 대한 책임이 북한과 미국 및 그 동맹국들에 동일하게 있다"면서 양측의 대결은 "일종의 창과 방패의 싸움"이라고 지적했다.

러시아 상원 국방·안보위원회 제1부위원장 프란츠 클린체비치는 미국이 북한과 평화조약을 체결하는 것이 북핵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옹호해선 절대 안 되지만 미국 구축함의 한반도 인근 이동,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시스템의 한국 배치, 북한 지도부 무력 교체 준비설 등이 평양의 미사일 발사를 부추기고 있다"면서 "평화조약 체결로 미국도 득을 볼 것이며 세계는 더 안전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앞서 북한은 이날 오전 5시 39분께 원산 일대에서 스커드-C급으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으며, 미사일은 약 450km를 비행한 뒤 동해상에 떨어졌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