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문체부 前 과장 "민정수석실 인사 개입 정황, 문체부 기조실장에게 들어"

문체부 前 과장 "민정수석실 인사 개입 정황, 문체부 기조실장에게 들어"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사진=연합뉴스
지난해 4월 문화계 블랙리스트 관련 업무에 소극적이던 문화체육관광부 소속 직원들을 경질하는데 개입한 혐의를 받는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강모 전 문체부 운영지원과장이 "민정수석실의 문체부 국과장 인사에 개입한 정황을 당시 송모 문체부 기획조정실장으로부터 들었다"고 증언했다.

29일 서울중앙지법 형사33부(이영훈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우 전 수석의 두 번째 공판에 증인으로 나선 강 전 과장은 "지난해 4월 당시 송 실장으로부터 '민정수석실이 문체부 국과장 6명을 전보 조치하라고 요구해왔다'는 말을 전해 들었냐"는 검찰 측의 질문에 "그렇다"고 답변했다.

이어 강 전 과장은 "당시 민정수석실에서 어떤 이유로 6명의 국과장을 인사조치 하는지 사유 설명이 없었다고 들었나"라는 검찰 측의 질문에 "맞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강 전 과장은 "민정수석실이 (6명의 국과장을) 인사조치해야 할 아무런 사유가 없었다"고 전했다.

이밖에 강 전 과장은 "아무 이유 없이 인사 발령하는 건 납득하기 어렵다는 거냐"는 검찰 측의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앞서 우 전 수석은 미르·케이스포츠재단 설립 관련 최순실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비위를 알고도 진상을 덮는 데 가담하고(직무유기), 문체부 공무원들에 대한 좌천성 인사를 강요한 혐의(직권남용·강요) 등으로 기소됐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