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국정운영 100대 과제 ] 文대통령 "특권·반칙·불공정 없애고 정의로운 대한민국 만들것"

인사말서 강조

"국민이 주인으로 대접받는 나라, 모든 특권.반칙.불공정을 일소하고 차별과 격차를 해소하는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겠다."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정기획위원회의 '국정과제 보고대회' 인사말에서 "새 정부는 촛불혁명 정신을 이을 것"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번에 발표한 100대 국정과제는 향후 5년간 문재인정부의 포용적 성장을 뒷받침할 설계도가 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 국정과제 선정 과정이 관 주도가 아닌 최초로 국민참여형으로 이뤄졌다는 데 의미를 부여하며 "국민 목소리를 직접 듣기 위해 운영한 '광화문 1번가'에 16만여건의 국민제안이 접수됐고, 홈페이지 방문자 수도 79만명을 넘었다. 놀라운 참여가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 정부는 이 안을 부처별로 실천 가능하게 다듬고 확정하는 절차를 거쳐 국민과의 약속을 책임 있게 실천하겠다"며 "매년 말 대통령 주재 국정과제 보고회를 열어 꼼꼼하게 점검하고 국민께 보고드리겠다. 이행 과정도 국민과 함께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이날 국정과제 선정 발표와 곧이어 20~21일 국가재정전략회의 개최 등으로 속도감 있게 국정을 운영해 갈 것임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전날 전자결재로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박상기 법무부 장관 후보자, 조재연·박정화 대법관 후보자에 대해 재가를 완료해 내각 구성 역시 마무리 단계에 와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두 달, 많은 변화가 있었다. 국정농단 사태로 무너진 대한민국을 다시 세우고 있다"며 "국민과 소통하면서 민생을 살리기 위해 노력했고 한미정상회담.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통해 외교공백을 복원하고 세계 속에 대한민국의 위상을 공고히 했다"고 자평했다.

특히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국정교과서 폐지, 미세먼지 감축 등 시급한 과제를 대통령 업무지시로 처리했다"며 "적폐와 부정부패 청산을 위한 조치도 시작했다. 대통령 주재 반부패 관계기관 협의회를 다시 가동하고 방산비리 근절 관계기관 협의회를 운영해 국민 여망에 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국민의 삶을 바꾸는 구체적인 실천도 시작됐다. 최저임금 인상으로 최저임금 1만원 시대의 청신호를 켰고, 소상공인.영세중소기업에 대한 지원대책도 함께 마련했다"며 "국민생활과 밀접한 보육과 교육, 환경, 안전 분야에서 국가의 책임을 더 높여가고 있다"고 했다. "국가의 모든 역량을 일자리 창출로 집중하고 있다"며 "일자리위원회를 구성했고, 제 집무실에 일자리상황판을 설치해 직접 점검하고 있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 관계에서도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대한민국이 한반도 문제의 주인임을 분명히 하고,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국제사회와 굳건히 공조하고 있다"며 "한편으로 이산가족 상봉, 남북군사회담 제의 등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조치도 시작하고 있다. 남북 관계 개선은 북핵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