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국정운영 100대 과제] 여야 대표 만난 文대통령 "최저임금 1년 해보고 속도조절"

홍준표 대표 끝내 불참
文 "탈원전정책 민주적 절차로 보은.낙하산 인사 없게할 것.. 정부부터 소통하고 노력"

[국정운영 100대 과제] 여야 대표 만난 文대통령 "최저임금 1년 해보고 속도조절"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정당대표 초청 정상외교 성과설명회에 앞서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를 제외한 여야 4당 대표들과 상춘재 뒤뜰을 산책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당 이정미 대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문 대통령,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 바른정당 이혜훈 대표.

[국정운영 100대 과제] 여야 대표 만난 文대통령 "최저임금 1년 해보고 속도조절"
한편 홍 대표는 이날 청주시 상당구 낭성면 수해지역을 찾아 복구 작업에 참여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가 19일 오찬 회동에 앞서 폭염 속에서도 함께 청와대 경내 전통한옥인 상춘재 주변 계곡을 산책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혜훈 바른정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등 3명의 여성 당대표와 문 대통령,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함께 보조를 맞춰 걸었다.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대표 초청 오찬에서 여성 참석자 수가 남성 참석자보다 많은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다. 이어 오후 1시30분까지 총 115분간 진행된 오찬 회동에서 문 대통령은 야당 대표들이 제기한 지적들에 대해 "보은 인사, 낙하산 인사는 없게 할 것"이며 "탈원전정책도 밀어붙이기식으로 추진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7월 임시국회 핵심 사안인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에 대해선 직접 야당 대표들을 설득하는 모습을 보였다. 정국의 캐스팅보트를 쥔 박주선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은 회동 직후 추경이 긍정적으로 타협될 수 있도록 국민의당 지도부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면전 각 세우기보다는 서로가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할 얘기를 주고받았다는 게 정치권의 평가다. 이날의 모습이 '협치'로 가는 분수령이 될지 주목된다.

■"낙하산·보은 인사 없게 하겠다"

오찬에서 문 대통령은 "5당체제, 여소야대 상황에서 정국 운영에 아주 어려움이 많은 것 같다"며 "그럴수록 우리 모두가 국민이 바라는 정치를 한다면 공감대가 많아지고 협치도 수월해지지 않겠나. 우선 정부부터 더 열심히 소통하고 노력하겠다"고 운을 뗐다. 실제 청와대는 이날 회동 명칭을 권위주의적 색채가 강했던 기존 '영수회담' 대신 '정상외교 성과 설명회'라고 붙이는 등 미리부터 대화 분위기를 부드럽게 만드는 데 주력했다. 명칭은 정상외교 성과 설명회였으나 최저임금 인상을 비롯해 신고리 5.6호기 공사 중단,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등 정국 현안에 대해 폭넓은 대화가 오갔다.

회동 후 여야 4당에서 공개한 발언에 따르면 "공기업 등 남은 공공기관 인사에 있어서는 부적격자 낙하산 인사, 캠프 보은 인사를 하지 않겠다고 약속해달라"는 이혜훈 바른정당 대표의 요청에 문 대통령은 "그런 일(낙하산 인사)은 없게 하겠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원칙만 따지고 보니 지적을 받게 된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렇다 하더라도 유감스럽다"면서 "이번 인사가 끝나고 나면 구체적 기준을 마련해서 공개하고, 투명하게 해나가려 한다"고 강조했다.

박주선 비대위원장이 "최근 신고리 원전 5.6호기 중단 과정에서 나타났듯 초법적 정책 집행이 되지 않도록 협의체가 가동되게 해달라"고 요청하자 문 대통령은 "내가 공약했다 해서 밀어붙이는 것은 무리라고 생각해 공론조사라는 민주적 절차를 따르게 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런 가운데 '최저임금 1만원 공약'과 '비정규직 정규직화' 공약에 대해 "이번 1년 해보고 속도 조절을 더 해야 할지 이대로 가도 될지 결론 내겠다"고 말했다. 야당은 속도조절 발언에 주목하는 모양새다.

■여야 협치 물꼬

문 대통령은 분위기가 무르익을 무렵, 7월 임시국회의 핵심 쟁점인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문제를 거론했다. "국회에서 다 수용하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정부는 최선을 다해 국정 운영에 보탬이 되도록 하겠다"면서 "추경을 좀 도와달라"며 "(국회 논의가) 99% 진전된 것 아니냐. 남은 1%를 채워줬으면 좋겠다"며 야권의 협조를 요청했다. 또 공무원 증원예산 80억원 배정을 놓고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이 반대하는 것에 대해 "80억원 전액을 다 해줬으면 좋겠다"면서도 "국회가 그래도 해주는 만큼이라도 부탁한다"고 했다. 이어 "일반 공무원 증원은 찬성하지 않는다"며 "이번 추경계획은 민생과 안전 등 국민을 돌보는 데 꼭 필요한 공무원 증원예산"이라고 호소했다.
일부 참석자에 따르면 "추경을 해주면 (청와대에서) 자주 뵙겠다"고 농담을 던진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끝내 불참한 채 수해복구 현장을 방문했다. 이 때문에 이날 회동이 '반쪽짜리 만남'이라는 지적도 있으나 전체적으론 협치 물꼬를 다시 한번 텄다는 게 정치권의 대체적 평가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김은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