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제보조작 부실검증’ 이용주 의원 26일 소환

檢, 허위사실공표 혐의로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씨의 '취업특혜 제보 조작' 사건을 조사 중인 검찰이 제19대 대선 당시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추진단)에서 보고 체계의 정점에 있던 이용주 의원을 26일 소환할 계획이다.

서울남부지검 공안부(부장검사 강정석)는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 혐의로 26일 오후 3시 이 의원을 불러 조사할 예정이라고 25일 밝혔다.

검찰은 국민의당 이준서 전 최고위원과 추진단 수석부단장이던 김성호 전 의원, 부단장이던 김인원 변호사 등 관계자 진술과 관련 증거들에 대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사실관계를 어느 정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은 대선 당시 각종 제보에 대한 보고를 받고 내용을 검증해 공개 여부를 판단하는 추진단의 단장 직책을 맡았던 인물이다

검찰은 이 의원을 불러 제보 조작과 이를 폭로하는 과정에 관여한 정도, 고의성 여부, 각종 제보에 대한 사실관계 검증 경위 등을 캐묻고 혐의가 상당한지 여부를 살펴볼 것으로 전해졌다.

이 의원은 조작된 제보가 폭로되기 전날인 5월 4일 이 전 최고위원으로부터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의 파슨스디자인스쿨 동료의 증언이 담긴 카카오톡 메시지와 녹취 파일 등을 전해 받았다. 해당 메시지와 녹취 파일은 당원 이유미씨가 조작한 것으로, 검찰은 이 의원이 제보가 허위라는 사실을 알았거나 알 수 있었을 시점을 파악하고 있다.

국민의당이 지난 4월 24일 '고용정보원에서 문준용씨 특혜채용 10여건을 발견했다'라는 내용으로 열었던 기자회견과 관련, 더불어민주당이 이 의원을 고발한 사건에 대한 조사도 이번 소환 때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은 제보조작 등 각종 의혹 폭로 과정에 국민의당 지도부의 개입 여부도 따져보고 있다.

검찰은 이 의원 조사를 마지막으로 이달 28일 전체 수사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이 의원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수사 일정이 다소 길어질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