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2022년까지 에너지자립학교 100곳 조성

부산시-교육청-에너지공단 160억 투입 태양광설비 보급

부산시가 부산지역 100개 초.중.고교에 태양광설비를 보급해 에너지자립 학교를 만든다.

부산시는 오는 28일 오전 11시 20분 시청 26층 회의실에서 부산시-부산시교육청-한국에너지공단-부산기후환경네트워크 등 4자간 '클린에너지 학교'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공공부문에서 부산시가 신재생에너지 선도 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내년부터 오는 2022년까지 총 100개 학교에 사업비 160억원(부산시 50%, 부산시교육청 50%)을 투입하는 것이다. 학교별 50kW급 태양광을 보급해 찜통.냉동교실 해소와 전기요금 부담이 없는 선도형 에너지자립 학교 실현이 목표다.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는 신재생에너지 체험을 통한 교육.홍보로 에너지의 소중함을 알릴 수 있다. 또 이 사업으로 확보된 탄소배출권을 거래시장에 판매해 수익금 전액을 클린에너지 학교에 재투자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학교에 태양광 보급을 위한 예산 지원 등 행정 지원을 담당하고 부산시교육청은 설치 대상 학교 발굴과 설치.운영을 담당하게 된다. 한국에너지공단과 부산기후환경네트워크에서는 에너지 교육.컨설팅으로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서로 협력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으로 학교의 옥상, 주차장 등 유휴부지에 태양광 보급을 획기적으로 늘려 갈 수 있을 것"이라며 "교육을 통한 신재생에너지의 소중함을 홍보하고 태양광 등 관련 산업의 활성화,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수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