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

[파이낸셜뉴스 오늘의 1면] "가계대출 위주 영업에 '경고' 은행 BIS 비율 전면 손본다" 外

[파이낸셜뉴스 오늘의 1면] "가계대출 위주 영업에 '경고' 은행 BIS 비율 전면 손본다" 外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26일 그동안 은행들의 손쉬운 가계대출, 주택담보대출 위주의 영업 관행을 질타하며 강한 개혁 의지를 드러냈다. 은행들의 이 같은 영업행태를 개선하기 위해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 전면 개편을 시사했다.


그동안 은행들이 BIS비율 위험가중치가 높지 않은 담보 위주의 가계대출을 늘려온 탓에 4차 산업혁명을 위한 기업금융의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이에 따라 BIS비율의 위험가중치 항목을 개편해 가계대출에 대해선 좀 더 보수적으로, 회사채 투자 및 기업 대출 등은 완화하는 방향으로 개편될 것으로 전망된다.

최 위원장은 이날 취임 후 첫 간담회에서 "하반기 금융업권별 자본규제 등을 전면 재점검해 자금이 보다 생산적인 분야로 지원될 수 있도록 정비할 것"이라며 "앞으로 가계부채 등 비생산적인 '소비적 금융'에서 4차 산업혁명 등 환경 변화에 성공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생산적 금융'으로 금융시스템 전반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