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부산, ′기술거래 촉진 네크워크사업′ 본격 시동

- 우수 기술 이전과 거래활성화로 4차 산업혁명 선도

부산시는 12월 말까지 총 사업비 10억원을 투입해 '2017년도 기술거래 촉진 네트워크사업'을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기술거래 촉진 네트워크사업은 지난 2002년 부산테크노파크가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지역기술거래센터'로 지정된 후 매년 기술거래 촉진을 위해 실시하는 기술이전거래 활성화사업이다. 부산시와 컨소시엄 기관, 산업통상자원부가 사업비를 매칭해 부산테크노파크가 사업을 주관하고 있다.

기술이전과 사업화 역량이 우수한 공공·민간기업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기업의 우수 수요기술을 발굴하고 수요기업에 기술이전과 사업화 지원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한다.

올해부터는 해외 협력기관 발굴에 집중해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 기술사업화 지원에 중점을 두고, 기술사업화 플랫폼 구축 운영 및 기술거래 네트워크를 통해 고용·매출을 창출하고 있다. 또 지역대학과 연구기관의 우수 기술사업화로 기술창업 및 연구소기업 설립에 기여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우수 기술 수요발굴(310건) △기술이전(113건, 14억4000만원) △우수 기술 사업화 지원(23건) △투자유치(28건, 58억) △타 사업 지원연계(19건, 61억9000만원) △글로벌 협력기관 발굴(19건)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양해 전국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올해 사업 계획에 대한 주관기관 평가에도 우수등급인 A등급을 획득해 성과와 계획이 모두 우수한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지역내 기술이전 조직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기술이전 및 나눔으로 4차 산업혁명 맞춤형 기술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sr52@fnnews.com 강수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