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

BBQ치킨, 유통마진 공개 선언.. 가맹점 필수 구입품목도 최소화

김태천 제너시스BBQ대표 "가맹점주에 유리하도록 로열티 제도 도입 추진”

BBQ치킨이 유통마진을 공개하고 필수품목도 최소화하겠다고 선언했다.

BBQ는 27일 서울 종로구 BBQ 관철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가맹점의 필수 구입 품목을 최소화하고 유통마진을 공개하는 내용 등의 '패밀리와 BBQ의 동행방안'을 발표했다.

BBQ 운영 기업인 제너시스BBQ 김태천 대표이사는 이 자리에서 "정부의 국정운영기조와 공정거래위원회의 가맹분야 정책 방향을 전폭적으로 수용한다"고 밝혔다. BBQ는 또 맛의 통일성을 위한 닭.올리브유.소스 파우더 등 필수품목을 최소화하고 이를 제외한 항목은 가맹점의 자율구매를 완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거래품목의 유통마진을 공개해 공정위가 현재 추진중인 외식업종 필수물품 마진 공개에 적극 참여하겠다는 입장이다.

장기적으로는 로열티 제도 도입을 추진키로 했다.프랜차이즈의 기본 취지에 맞도록 사업모델 자체를 로열티 위주로 변경하겠다는 계획이다.

김 대표는 유통마진을 공개해 물품 대금수익이 줄어드니까 로열티로 대체하겠다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로열티 제도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가맹점 사업자에게 유통 마진을 공개할 수밖에 없다"며 "가맹점주들이 로열티 제도로 유리한 점이 생겨야 도입할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BBQ는 가맹점과의 관계 개선을 위한 방안으로 매장 인테리어 시 가맹점주의 자체 공사를 가능하게 하고, 디자인 개발비와 감리비 등도 현실화하기로 했다.


더불어 분쟁조정위원회를 설치해 판매가격, 광고.판촉에 대한 의사결정을 가맹점과 가맹본부가 함께 협의하기로 했다. 점주와 본사 간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이 창구를 통해 자율조정으로 해결할 계획이다. 성과공유를 위한 '패밀리 주주제도'를 도입해 상장(IPO) 이전 가맹 사업자에 본사주식 매수권을 부여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onsunn@fnnews.com 오은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