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

[fn사설]사드 국론 분열 이제 끝낼 때다

안보 님비 부추긴 與는 자성..반대 단체들 대승적 수용을

정부가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 시험발사에 대응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를 추가 배치하기로 했다. 새 정부가 '베를린 구상' 등을 통해 천명해온 그간의 대북 정책 기조를 바꾼 것이다. 남북 대화를 통한 북한의 비핵화가 벽에 부딪힌 터라 이런 입장 선회는 정상궤도로의 복귀로 받아들여진다. 다만 사드 반대 단체와 경북 성주군 주민 일부의 반발이 걱정이다. 이들은 사드 기지 입구에서 '사설 검문소'까지 설치해 놓고 있다. 정부는 뒤늦게나마 사드의 불가피성을 인식했다면 이런 무정부 상황부터 속히 해소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사드 발사대 추가 배치 결정은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였다. 미사일이 미국 본토에 도달 가능한 수준으로, 북한의 핵.미사일 역량이 '레드라인(금지선)'에 근접했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였다. 더욱이 이번 미사일 도발은 문 대통령 취임 이후 일곱번째다. 대화 제의를 받아들이긴커녕 우리를 북핵의 볼모로 삼아 미국과 담판하려는 북한의 행태를 참는 데도 한계가 있는 법이다. 어찌 보면 그간 사드에 대한 부정적 언급으로 혼선을 키웠던 현 여권이 시행착오를 바로잡는 결단을 이번에 내린 셈이다.

그러나 일부 단체는 성주의 사드 기지 길목에서 군용 차량에 대한 불법 검문검색으로 공권력을 무력화하는 것도 모자라 어제는 청와대와 국방부 청사 부근에서 규탄집회까지 열었다. 심지어 인체에 무해하다는 결론이 나올까봐 전자파 측정조차 막았다. 물론 이 지경에 이르기까지 지난 정부 시절 사드 무용론을 펴거나 환경영향평가를 구실 삼아 사실상 '안보 님비(내 뒷마당에는 안 된다)'를 부추기다시피 해온 현 여당부터 통렬히 자성해야 한다.


그렇다 하더라도 사드를 놓고 무한정 국론 분열이 이어진다면 곤란하다. 북핵을 머리에 이고 살아야 할 불행한 사태가 임박했다면 부지깽이라도 들고 힘을 보태야 하지 않겠나. 사드 반대 단체들도 대량살상무기로부터 소중한 인명을 보호하는 일이야말로 진정한 '진보'라는 차원에서 북핵 방어체제 구축에 협력해야 한다. 호국의 고장인 성주의 일부 주민들도 이제 사드 배치를 대승적으로 수용해야 함은 물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