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

[fn사설] 역대 최고의 탕평·통합인사라지만

국민의 체감과는 거리 멀어.. 코드인사 말고 협치 힘써야

문재인정부가 17일 다수 여론의 지지 속에 출범 100일을 맞았다. 문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현 정부의 인사에 대해 국민께서 역대 정권을 통틀어 가장 균형, 탕평, 그리고 통합적 인사라고 긍정 평가를 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임기 초반의 높은 국정 지지도가 인사정책 성공의 결과라는 판단인 셈이다. 그러나 각종 여론조사에서 드러나듯 국민이 체감하는 현실과는 매우 동떨어진 인식으로 여겨진다.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바른정당 등 야3당은 이날 일제히 현 정부의 협치 실종과 인사 난맥상을 지적하는 논평을 쏟아냈다. 국민과의 소통을 평가하는 사족을 달기도 했지만, "내용은 코드.캠프.보은 인사였고 시대정신인 분권.협치는 찾아볼 수 없었다"(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등 비판 일색이었다. 이는 여권 견제를 업으로 삼는 야권의 관성이라 치자. 하지만 일반 국민이나 전문가들의 여론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17일 공개된 취임 100일 여론조사(중앙일보) 결과를 보라. 국정수행을 "잘했다"고 응답한 사람들 중 36.8%가 소통.국민공감을 가장 잘한 점으로 꼽았다. 반면 국정수행을 부정적으로 본 사람들은 대북 정책 다음으로 인사 잘못을 이유로 들었다.

이는 문 대통령이 그간 위안부 할머니, 세월호 유족,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등과 만나면서 보여준 소탈한 행보가 국민의 공감을 얻었음을 가리킨다. 동시에 국민의 집단지성이 인사검증을 무시한 일방통행도 놓치지 않고 지켜봤다는 뜻이기도 하다. 문 대통령은 대선 과정에서 위장전입, 논문표절, 세금탈루, 병역면탈, 부동산투기 등 공직배제 5대 원칙을 제시했다. 그러나 총리를 포함해 인사청문회 대상 가운데 근 70%가 5대 원칙 중 하나 이상을 위반한 인사였다.
이런데도 어찌 현 정부가 정파를 떠나 널리 유능하고 깨끗한 인사를 삼고초려했다고 자신할 수 있겠는가.

무엇보다 정치 이념상의 동종교배 인사로 인한 집단사고를 경계해야 한다. 참여정부 시절 황우석 교수 사건에 휘말렸던 박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을 발탁해 '노무현 프리패스 인사'라는 비판을 자초하지 않았나. 그러고도 한국국제협력단 등 공공기관마다 전문성과는 거리가 먼 선거캠프 인사들이 낙하산을 펴려고 한다니 걱정스럽다. 지금 당장이 아니라 5년 임기 후에도 성공한 정부로 평가받으려면 이제라도 말로만이 아니라 진정한 탕평인사를 통해 협치를 구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