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文대통령 北에 1주일 사이 세 차례 '대화 메시지' 발신, 美엔 일방독주 '견제구'

美의회대표단에 "제한적 군사옵션도 주한미군 생명까지 위태롭게 할 것"
을지훈련 첫 날 北에 "대화의 문 열려있어"

文대통령 北에 1주일 사이 세 차례 '대화 메시지' 발신, 美엔 일방독주 '견제구'

文대통령 北에 1주일 사이 세 차례 '대화 메시지' 발신, 美엔 일방독주 '견제구'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15 광복절 경축사를 기점으로 북한을 향해 '대화 메시지'를, 미국에 대해선 '일방적 군사 행동 가능성'에 견제구를 지속적으로 날리고 있다. 트럼프식 북한 다루기가 자칫 한반도에서의 무력충돌을 야기할 수 있다고 보고, 긴장 완화를 위한 '대화 촉진자'로 한국의 역할을 설정해 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21일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미국 상·하원 의원대표단을 접견한 자리에서 "미국이 북한 핵을 포기시키기 위해 '모든 옵션을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있다'고 하는 것을 이해는 하지만 아주 제한적인 범위의 군사적 옵션의 실행도 남북간 군사충돌로 이어져 한국인 뿐만 아니라 많은 외국인, 주한미군의 생명까지 위태롭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6.25의 폐허에 세운 나라를 다시 폐허로 만들 것이라는 점을 (미국이)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반도 무력 충돌가능성까지 언급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일방독주에 제동을 달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런 가운데 문 대통령은 한.미 연합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첫날인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을지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북한에 대해 "평화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의 문은 항상 열려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대북 대화 제의는 최근 1주일 사이 세번째다. 8·15 경축사에서 "대화의 문을 열어놓겠다"고 밝혔으며 곧이어 취임 100일 기자회견(17일)에선 "대화의 여건을 갖추면 대북특사 파견도 고려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달 초 북·미간 설전 이후 북한에 대해선 '대화'를 촉구하고 미국에 대해선 '자제'를 요구하는 모양새다.

이는 불과 지난 6월30일 한·미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강력한 힘에 기반한 외교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며 한·미간 공조의지를 피력했던 것이나 곧이어 7월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린 한·미·일 공동성명에서 북한의 '진지한 대화 복귀를 위한 최대한의 압박'에 공조하겠다고 밝혔던 것과는 거리가 있는 모습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거친 게임 방식이 한반도 전쟁설로 나타나자 대화론에 무게 중심을 옮겨야 한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한국의 목소리를 내고는 있으나 살얼음판을 걷듯 북한의 추가도발 여부를 지켜봐야 한다는 점이다. 정부 안팎에선 을지훈련기간(21일~24일)기간을 최대 고비로 보고 있다. 이 기간만 잘 넘기면 추석 명절(10월 4일)전후까지 자연스럽게 북한에 대화 분위기를 타진해볼 만하다는 계산을 내놓고 있다. 만일 이 기간 북한이 또 다시 도발을 감행한다면, 문 대통령의 대화 노력은 물거품이 된다. 문 대통령이 을지국무회의에서 "을지훈련은 방어적 성격의 연례 훈련으로 한반도에서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려는 의도가 전혀 없다"면서 "북한은 평화를 지키기 위한 우리의 노력을 왜곡해서는 안 되며 이를 빌미로 상황을 악화하는 도발적인 행동을 해서도 안 된다"고 강조한 것도 이런 맥락이다.

한편 이날 청와대를 찾은 미국 의회 대표단은 에드워드 J. 마키 미 상원 외교위원회 동아시아 소위원회 민주당 간사(단장),
제프 머클리 상원의원, 크리스 밴 홀런 상원의원, 캐롤라인 B. 맬로니 하원의원, 앤 와그너 하원의원 등이다. 문 대통령은 이들에 앞서 오후 4시부터 40분간 누카가 후쿠시로 등 한일의원연맹 소속 의원들을 접견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 측 의원들에게 "한일 양국이 역사문제 등 어려움이 있지만 미래지향적 관계로 발전해 가야한다"면서도 "위안부 합의는 한국 국민들이 '그런 합의'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어 외교부TF의 위안부 합의에 대한 경위파악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