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北 6차 핵실험 후폭풍] 美·日·獨·러와 릴레이 통화 "최고 수준으로 대북 압박"

文대통령, 北 핵실험 대응.. 더 강한 안보리 결의안 추진

[北 6차 핵실험 후폭풍] 美·日·獨·러와 릴레이 통화 "최고 수준으로 대북 압박"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청와대 여민1관 소회의실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4일 북한의 전날 6차 핵실험 강행에 대응하기 위해 릴레이 전화외교에 나섰다. 특히 '최고 수준의'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등의 표현을 통해 한층 강경해진 정부의 대북 기조를 가감 없이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강력한 유엔 안보리 결의안 추진을 약속한 데 이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잇따라 전화통화를 하고 북한의 이번 핵실험과 관련한 추가 제재.압박에 협력해달라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아베 총리와의 통화에서 "이번 핵실험이 과거보다 몇 배 더 강한 위력을 보였고 북한 스스로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장착용 수소탄 실험이라고 주장했다는 점에서 매우 우려스럽다"면서 "국제사회와 협력해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르고 북한이 절감할 수 있는 강력하고 실질적인 대응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는 대북 원유공급 중단이나 석유제품의 수출 금지 등을 포함해 북한을 경제적으로 옥죌 수 있는 유엔 차원의 추가 조치가 필요하다는 뜻으로 읽힌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북한 스스로 대화테이블에 나올 때까지 최고 수준의 제재와 압박을 더욱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발언에 대해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원유공급 중단, 석유제품 수출 금지, 북한 노동자 송출 금지 등을 포함하는 강력한 유엔 안보리 결의안 추진을 의미한다"며 "이런 내용이 합의되면 당연히 따를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전날 북한의 도발로 정부의 대북 기조는 강경대응으로 무게추가 기운 모양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긴급 현안보고에서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현 상황은 베를린선언이나 대화보다 군사적 대치 상태를 강화하는 것이 정부가 해야 할 방향이라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밝힌 것도 같은 차원이다.

문 대통령은 특히 이번 핵실험은 국제사회의 평화.안전에 대한 심각한 도전으로 규모와 성격 면에서 더욱 엄중하다고 진단하고 주요국 정상과 함께 강력히 규탄했다.

푸틴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음에도 북핵 문제를 논의할 장을 시급히 마련했다는 점은 고무적이다. 6일 제3차 동방경제포럼 참석을 위해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을 찾는 문 대통령은 이날 푸틴 대통령과 북핵 도발 대응방안 등에 대해 머리를 맞댈 예정이다.


청와대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전화통화도 추진하고 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전날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서 중국.러시아 정상과의 소통을 강구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한편 문 대통령은 블라디보스톡에서 아베 총리, 칼트마 바툴가 몽골 대통령과도 정상회담을 갖고 북핵 문제를 논의한다.

ehkim@fnnews.com 김은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