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푸틴 "北 체제안전 보장 없는 한 핵포기 안할 것"

브릭스 정상회의서 밝혀
文대통령과 회담 앞두고 대북 제재 반대, 대화 강조
강경 제재 접점찾기 힘들듯

푸틴 "北 체제안전 보장 없는 한 핵포기 안할 것"
속내 복잡한 두 정상 중국 푸젠성 샤먼에서 열린 브릭스 정상회의에 참석 중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5일 회담장에서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 AP연합뉴스

【 베이징.서울=조창원 특파원 조은효 기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5일(현지시간) 북한은 체제 안전에 대한 확신을 가지지 않는 한 핵 프로그램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며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을 거듭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로 출국해 한.러 정상회담을 갖기 전 나온 내용이어서 6차 핵실험을 한 북한에 원유공급 중단, 해외노동자 송출 금지 등의 초강경 제재를 둘러싼 양국 정상 간 접점찾기에 난항이 예상된다.

타스통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중국 푸젠성 샤먼에서 막을 내린 브릭스(BRICS.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공화국) 정상회의 뒤 기자회견에서 대북제재 관련 질문을 받고 "제재 체제는 이미 한계선에 도달했다. 전혀 효율적이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가 아무리 북한에 영향력을 행사해도 북한의 노선은 바뀌지 않을 것이며 대신 수백만명 북한 주민들의 고통만 훨씬 더 가중될 것"이라며 "북한이 안전하다고 느끼지 않는 한 핵 프로그램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이를 위해 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군사적 히스테리를 강화하는 것은 전혀 의미가 없으며 이는 전적으로 막다른 골목으로 가는 길"이라며 미국의 대북 선제타격 위험성을 경고했다. 이어 러시아의 북한에 대한 석유공급이나 북한 노동자 고용 등이 상대적으로 크지 않은 규모인 만큼 이를 중단하는 것이 대북제재로서 의미가 없다는 주장도 펼쳤다.

이는 전날 대북 원유공급을 중단해달라는 문 대통령의 요청을 사실상 거절한 것으로 풀이된다. 여전히 대화론을 고수하는 중.러와 "대화는 끝났다"며 제재와 압박을 강조하는 미.일 간 간극을 그대로 드러낸 것이다.


1박2일 일정으로 러시아 동방경제포럼에 참석하는 문 대통령은 러시아에 대북제재 동참을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동방경제포럼 기조연설을 통해 남.북.러 3각 협력 등을 담은 유라시아 구상을 제시하고, 6차 핵실험 이후 달라진 대북 정책기조도 밝힐 예정이다. 일명 '블라디보스토크 구상'이 될 이번 연설은 지난 7월 독일 베를린 구상 때보다 강경해질 것이라는 게 청와대 내부의 전언이다.

jjack3@f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