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北 6차 핵실험 후폭풍] 문 대통령, 시진핑에 '대북원유수출 중단' 촉구할 듯

청와대는 북한의 6차 핵실험 대응과 관련, 5일 문재인 대통령과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 간 전화통화 일정을 '조율 중'이라고 밝혔다. 대북 강경노선을 예고한 문 대통령이 러시아에 이어 중국에도 '대북 원유수출 중단'을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문 대통령은 북한에 대해 '최고도의 제재와 압력'을 가하겠다는 구상에 따라 전날 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처음으로 '대북 원유공급 중단'과 북한의 돈줄을 막기 위해 북한 해외노동자 수입 금지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중국 측에 한.중 간 정상 통화 일정을 요청한 상태"라며 "중국에서 브릭스(BRICs) 정상회의가 열리고 있어 현재로선 중국 측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까지 미.일.러 정상과 연쇄 전화통화를 마친 상태다. 북한 문제 키맨인 중국과의 통화만 남겨둔 상태다. 청와대 안팎에선 문 대통령이 시 주석과의 통화에서도 대북 원유공급 중단을 요청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대북 원유공급 중단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새 대북제재 결의안에 포함시키려 하는 미.일과 보조를 맞추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에 '최고수위의 경제적 압박'을 가하겠다는 것이다.

한.미.일 정상은 전날 전화통화에서 "북한 스스로 대화의 장으로 걸어나오게 하기 위해선 이번에야말로 북한에 '최고도의 강력한 제재하에 압박을 가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이에 따라 당분간 문재인정부 외교안보팀 내에서 '대화론'은 힘을 받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대북 군사적 압박' 구상도 본격화했다. 미국 측으로부터 한국군 미사일의 탄두 중량 제한을 전격 해제하는 결정을 받아낸 것이나 미국의 전략무기배치 논의, 트럼프 대통령에게 최대한 신속히 사드 임시배치를 완료할 것이란 입장을 전달한 것 등이다.
경제적·군사적 압박이란 '쌍끌이 전략'으로 북한에 대한 압박을 최고치로 끌어올려야 비로소 문 대통령이 바라는 '대화의 장'이 열린다고 본 것이다.

최근 '전화외교'에 있어 유독 일본에 비해 한국에 거리감을 뒀던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핵실험 발발 약 36시간 만에 연결된 첫 통화에서 문 대통령에게 "나는 언제든지 통화할 수 있으니, 언제든지 필요할 때 연락을 달라"고 두 차례나 언급한 것 역시 한국의 대북정책 선회를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런 면에서 한국의 미사일 탄두 중량 전격 해제나 한국에 미국산 무기 판매 허용은 한국이 미.일의 강경노선에 합류한 데 대한 일종의 '환영' 표시인 셈이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