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당·정·청 "北에 대한 강력하고 실제적인 대응조치 필요"

당·정·청 "北에 대한 강력하고 실제적인 대응조치 필요"
이낙연 총리가 5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긴급안보당정협의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5일 북한 핵 도발의 엄중함과 강력하고 실제적인 대응조치의 필요성에 인식을 같이 했다.

당·정·청은 이날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긴급안보당정협의회를 열고 북한의 제6차 핵실험에 대한 상황평가 및 우리의 대응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고 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백 대변인은 "지난 일요일 감행한 북한의 핵실험은 우리와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와 유엔 안보리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하였을 뿐만 아니라,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에 대한 심각한 도전으로 과거와는 차원이 다른 엄중한 도발이라는 점에 인식을 같이 했다"며 "특히, 이번 핵실험이 과거보다 몇 배 더 강력한 위력을 보였다는 것과 북한 스스로가 ICBM 장착용 수소탄 실험이라고 주장했다는 점에서 매우 우려스러운 상황으로 평가했다"고 전했다.

이에 당·정·청은 북한이 스스로 대화 테이블에 나올 때까지 국제사회와 확고한 공조하에, 북한이 절감할 수 있는 강력하고 실제적인 대응조치들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백 대변인은 "어제 한미 정상간 통화에서 미사일 탄도중량제한 해제 합의는 실질적인 대북 억제력을 위해 매우 중요한 합의였음을 확인했다"며 "지금 상황은 압박과 제재가 필요한 상황이지만 근본적으로 한반도의 긴장 완화를 위해서는 평화적 해결이 중요함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의 생존과 발전 보장을 위해서는 핵과 미사일이 아닌 다른 선택을 해야하고, 올바른 선택을 할 경우에는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며 "당·정·청은 굳건한 한미연합방위 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의 도발에 적극 대응하고, 국민의 생명과 국가 안보를 한 치의 흔들림 없이 지킬 수 있도록 만반의 태세를 갖출 것임을 재차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또 "엄중한 안보상황을 감안, 안보문제에 대해서는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는 만큼, 국회 차원에서도 초당적으로 긴밀한 협조가 이루어져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백 대변인은 설명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