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사드 잔여 발사대 4기, 7일 성주기지 배치

국방부, 반입결정 사전통보

국방부는 주한미군이 7일 경북 성주골프장(성주기지)에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를 비롯한 잔여장비 반입 결정을 내렸다고 6일 밝혔다.

이는 사드 발사대 임시배치를 위한 결정이지만 잔여장비가 성주기지에 반입되면 사드 1개 포대가 완전한 편성을 갖추게 된다.

국방부는 이날 "내일 중 임시 보강공사를 위한 공사장비 및 자재가 성주기지로 반입될 예정"이라며 "사드 잔여발사대 임시배치를 위한 한·미 간 협의를 진행해온 결과 잔여 발사대를 미국 측의 공사 장비.자재와 함께 임시배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4월 26일 주한미군은 사드 발사대 2기를 비롯한 핵심장비를 성주기지에 반입했지만 나머지 발사대 4기는 미군기지에 대기 중이었다. 사드관련 장비가 처음 반입될 당시 사전통보 없이 진행돼 주민을 비롯한 사드배치 반대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국방부는 발사대 4기의 추가반입 사실을 늦어도 하루 전에는 통보하겠다던 약속을 이로써 지킨 셈이다. 이번 추가배치 결정 배경에 대해 국방부는 "고도화되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으로 안보가 엄중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사드기지에 반입되는 장비는 발사대 4기 외에도 기지 임시 보강공사를 위한 포클레인과 자갈 등 공사 장비.자재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원공급용 배터리 등 일부 장비도 포함됐다.

국방부는 "성주기지 내 주한미군에 1차 공여된 부지의 소규모 환경영향평가가 종료됨에 따라 기배치된 일부 장비에 대한 미국 측의 임시 보강공사를 허용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4일 환경부가 사드기지의 소규모 환경영향평가에 대해 '조건부 동의' 결정을 내리면서 보강공사가 이뤄지게 됨 셈이다.

captinm@fnnews.com 문형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