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

[fn사설] 사드 자중지란 이제 마침표 찍어야

북핵 인질로 잡힐 판에 소모적 남남갈등 안돼

7일 경북 성주의 주한미군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에 잔여 발사대 4기의 반입이 완료됐다. 이날 초전면 소성리 기지 초입에서는 반대단체들과 일부 주민들이 경찰과 물리적 충돌을 빚으면서 수십명이 부상하는 등 진통을 겪었다. 하지만 북한은 최근 6차 핵실험을 강행했다. 앞으로 우리는 자칫 북핵을 머리에 이고 살아야 판이다. 그렇다면 이제 사드를 둘러싼 자중지란도 종지부를 찍을 때라고 본다.

한.미가 배치 결정을 발표한 이후 14개월 만에 사드 1기 포대가 전개되기까지 우리는 엄청난 홍역을 치렀다. 중국의 교묘하면서도 노골적인 보복으로 유통.관광.한류 콘텐츠 등 각 부문 국내 기업의 피해는 막심했다. 반대 시위대가 성주기지 일대를 '해방구'처럼 점거하면서 남남갈등도 적잖이 증폭됐다. 그런 가운데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 수위는 점점 높아져 마침내 레드라인을 밟은 상황이다. 여기서 더 삐끗하면 5000만 국민이 김정은정권의 '핵 인질'이 돼 속된 표현으로 삥 뜯기며 살게 될지도 모를 비상한 국면이다.

정부와 여당이 먼저 북핵 위협에 맞서 안보 누수를 막겠다는 비상한 결의를 보여주기 바란다. 이에 앞서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도 막기 힘든 사태로 키운 잘못도 돌아봐야 한다. 대선 전 사드 무용론을 펴던 여권이 그간 국회 비준이니, 일반환경영향평가니 하며 시간을 끈 결과가 뭔가. 중국의 사드 보복 수위만 갈수록 높아지지 않았나. 자국엔 한반도를 손금 보듯 들여다보는 레이더를 잔뜩 배치해 놓고, 일본의 사드 레이더엔 입도 뻥끗하지 않는 중국이다. 어찌 보면 한국에만 가혹한 태도를 취하도록 우리 스스로 틈을 내준 탓도 클 것이다.

물론 성주에서 생업에 종사하는 주민들의 애초 입장은 일면 이해된다. 전임 박근혜정부가 환경 안전성에 대한 충분한 설명 없이 배치를 결정했으니 말이다. 그러나 몇 차례 환경영향평가에서 전자파는 '0'에 가깝고, 소음도 거의 들리지 않는 것으로 판명됐다.
그런데도 기지 인근 다수 주민들은 시위를 자제하는 분위기라는데 외지의 일부 반대세력들은 투쟁을 멈추지 않을 기세다. 이쯤 되면 전자파는 핑계였고, 처음부터 북한 미사일에 대응하는 행위 자체가 싫어서 반대했다는 말을 들을 만한지도 모르겠다. 우리 사회가 소모적 사드 갈등을 접고 북핵 억지력을 극대화하는 데 힘을 모을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