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엇갈린 대북제재 평가 속 靑 "매우 강력…北수출액 90% 차단할 것"

"국제사회의 단합된 북핵 불용 의지"

엇갈린 대북제재 평가 속 靑 "매우 강력…北수출액 90% 차단할 것"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11일(현지시간) 북한으로의 유류공급을 30% 가량 차단하고 북한산 섬유제품 수입을 금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새 대북제재 결의 2375호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사진=AP=연합뉴스

청와대는 12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 2375호 채택으로 북한의 연간 수출액의 90%를 차단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상철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북한이 핵시험을 강행한 지 불과 9일 만에 매우 신속하게 만장일치로 채택됐다. 이번 결의안은 강도 면에서도 매우 강력한 것"이라면서 이같은 관측을 내놨다.

이 차장은 "대북 유류공급의 30%가 축소되며 북한 섬유수출 금지는 과거 안보리 결의를 통해 이미 부과된 석탄·광물·해산물 제재와 함께 북한의 연간 총 수출액의 90% 이상을 차단하는 효과를 가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중국과 러시아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단호하고 단합된 북핵 불용의 의지와 북핵 문제 해결의 시급성에 대한 인식을 반영한 것"이라며 이번 결의에 의미를 부여했다.

이 차장은 이어 "북한은 이번 결의에 담긴 국제사회의 준엄한 경고를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비핵화의 결단만이 자신의 안보와 경제발전을 보장하는 길임을 깨닫고 하루빨리 완전한 핵 폐기를 위한 대화의 장으로 나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상황을 올바른 방향으로 되돌릴 수 있는 선택권은 북한에 있다"고 덧붙였다.

ehkim@fnnews.com 김은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