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野 '공영방송 문건' 與 'BBK 주가조작' 재수사 공방 점화

교육.사회.문화 대정부질문
野, 공영방송 문건 질의에.. 이총리 "쓸데없는 짓 했다".. 국정조사 가능성 커질듯
與, BBK 재수사 촉구나서

野 '공영방송 문건' 與 'BBK 주가조작' 재수사 공방 점화
대정부질문서 MB 'BBK 관련 특강' 영상 소개 14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 분야에 대한 대정부질문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의 질의 때 본회의장 스크린에 BBK 관련 이명박 전 대통령의 2000년 광운대 최고경영자과정 특강 영상이 소개되고 있다. 연합뉴스

14일 열린 교육.사회.문화분야 대정부질문에선 공영방송 문건을 놓고 여야가 정치공세를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의 '공영방송 문건'에 대해 이낙연 국무총리는 "쓸데없는 짓"이라고 비판하며 자세를 낮췄으나 국정조사가 점화될 가능성이 커졌다. 아울러 여당은 이명박 전 대통령과 관련해 BBK 주가조작 의혹 사건의 재수사를 촉구한 데 이어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필요성을 검토하겠다"고 말해 정쟁의 불씨가 될 소지를 남겼다.

■공영방송 국정조사 가나

이낙연 총리는 "(민주당의) 공영방송 장악 문건이 잘됐다고 생각하느냐"는 자유한국당 이우현 의원의 질의에 "쓸데없는 짓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총리는 "전문위원실의 실무자가 작성한 것"이라고 말해 문건의 중요도를 낮추는 데 주력했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박근혜가 이런 말을 했으면 여당이 당장 탄핵을 했을 것"이라며 "잘못됐으면 잘못됐다고 하라"고 질타했다.

그러자 이 총리는 "그 짓이 잘된 짓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하며 반박하지 않았다.

민주당의 공영방송 관련 내부문건 논란이 확산되면서 한국당은 '언론장악' 문건이라고 규정하고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한국당은 국회 보이콧을 접고 복귀하면서 국정조사 카드를 들고 오기도 했다.

이에 민주당은 당 지도부의 뜻과 무관한 실무자가 작성한 문건이라고 반박하고 있으나 일각에서 국정조사 수용을 요구해 공영방송 문건 국정조사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민주당 신경민 의원은 대정부질문에서 "국정조사 하자. 해직언론인 얘기 듣고 방송사 하수인들이 한 것을 내부에서 알아보겠다"며 "MB(이명박)와 박근혜 대통령, 최시중 방통위원장 다 부르자. 우리당 모두 다 가겠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홍준표 한국당 대표도 대학 강연에서 "우리가 국정조사를 제의했는데 이명박, 박근혜 대통령 때 것도 같이 조사하자고 했다"며 "이제 공영방송은 공영방송으로 놔뒀으면 좋겠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시빗거리가 된다"고 말한 바 있다.

■BBK 주가조작 의혹 재수사 언급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BBK 주가조작' 의혹 사건 재수사 여부에 대해 "검찰에서도 새로운 수사 단서가 추가로 확인되면 재수사 필요성을 신중하게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박영선 의원이 "BBK 사건은 진행 중으로, 검찰이 스스로 수사를 잘못했다고 사죄하고 전면적인 재수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자 박 장관은 이같이 밝혔다.


이어 박 의원은 BBK 사건의 '가짜 편지'와 관련한 새로운 단서임을 강조하며 자신에게 온 문자를 공개, 재수사를 촉구했다.

'BBK 가짜편지'는 2007년 17대 대선 당시 의혹의 당사자인 김경준 전 BBK투자자문 대표가 이명박 당시 한나라당 대선후보를 겨냥해 당시 여당과의 공모 아래 입국했다는 '기획입국설'의 근거가 된 자료다. 박 장관은 이와 관련, "관련 자료를 보내주시면 신중하게 재수사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