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北, 또 미사일 도발] "중국이 직접 제재하라" 목소리 커진 美·日

"北 안보리결의 위반 반대" 입지 좁아진 中
틸러슨 미 국무장관 ‘경고’.. "동맹국 위협하는 도발행위 모든국가 추가재재 가해야"
중국 외교부도 '비판'.. "안보리 결의 엄격하게 이행" 언론매체도 보도 신중해져
아베 일본 총리 '격앙'.. "북 폭거 결코 용인할수 없어 제재 이행 안된다는것 확인"

【 베이징.서울=조창원 특파원 김성환 기자】 북한의 추가 미사일 도발에 대해 미국과 중국, 일본 등이 강력히 규탄했다. 미국은 중국과 러시아에 대북압박을 강화해줄 것을 요청했다. 안보리 결의 이후 북한의 추가 도발로 중국의 입지가 좁아진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다.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은 14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북한의 도발적인 미사일 발사는 미국의 동맹국인 일본 국민을 두 번째 위협하는 행위"라며 "모든 국가들이 북한에 추가 제재를 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국과 러시아가 북한의 무모한 미사일 발사에 대해 몸소 직접 행동에 나서 참을성에도 한계가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면서 "이런 지속적인 도발은 북한의 외교적·경제적 고립을 더욱 심화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은 북한이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고,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해 미사일을 발사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화 대변인은 "유관 각국이 모두 자제하고 한반도 긴장정세를 악화하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면서 "중국은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반대하는 입장에서 안보리 결의를 전면적이고 엄격하게 이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인민일보, 신화통신, 글로벌 타임스 등 중국 매체들은 이달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해 사실보도 수준의 반응을 보였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 소식을 전하면서도 이번 북한의 도발에 대한 의미나 분석은 거의 나오지 않았다. 안보리 결의안이 통과될 때는 비중 있는 보도를 통해 중국이 국제사회의 요구에 동참, 대북제재에 적극 나섰다는 점을 뒷받침했지만 이번엔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런 중국 내부의 분위기는 지난 안보리 결의안이 중국과 러시아의 반대로 인해 강경했던 초안보다 완화된 수준으로 후퇴했다는 외부 비판을 의식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북한이 또다시 이런 폭거를 한 것은 결코 용인할 수 없다"고 날을 세웠다.

인도 순방을 마치고 이날 오전 귀국한 아베 총리는 관저에서 기자들에게 "지난번 유엔 안보리 결의로 드러난 국제사회의 평화적 해결에 대한 강한 의지를 짓밟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아베 총리는 "유엔 안보리에 긴급회의를 요청한다"며 "세계의 평화를 위협하는 북한의 위험한 도발행위에 대해 국제사회가 일치 단결해 명확한 메시지를 내지 않으면 안 된다. 지금이야말로 국제사회의 단결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난번 유엔 안보리 결의를 완전히 이행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 다시 한번 명확해졌다"고도 했다.

jjack3@f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