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민주당 "한국당, 언론적폐 청산 위한 국정조사에 동참해야"

민주당 "한국당, 언론적폐 청산 위한 국정조사에 동참해야"

더불어민주당은 18일 "언론적폐 청산을 위한 국정조사에 자유한국당은 즉각 응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박완주 수석대변인 (사진)은 이날 현안 브리핑에서 "이명박 정부가 문화예술계에 이어 방송계 블랙리스트까지 만들어 관리한 것으로 밝혀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수석대변인은 "국정원 적폐청산TF와 사정당국에 따르면, 국정원은 2009년 무렵부터 MBC 등 공영방송 인사 동향 파악은 물론, 구체적인 인사 개입 방향을 담은 다수의 문건을 생산한 것으로 밝혀졌다"며 "해당 문건에는 '일괄 사표를 받고 나서 선별적으로 수리하는 방식으로 핵심 경영진을 교체한다'는 등의 내용이 담겨 있었고, 이후 MBC에서는 문건의 지침과 비슷한 상황이 전개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심지어 2010년 3월에는 한 PD가 만든 다큐멘터리 작품을 방송대상 수상작 선정에서 탈락시키도록 방송사에 요청했고, 그 해 4월에는 방송사에 압력을 행사해 특정 라디오 PD의 지방 발령을 유도했다"고 덧붙였다.

박 수석대변인은 "국민은 하루가 멀다하고 전방위적으로 드러나는 지난 MB 정부의 '반민주적 행태'에 더 이상 할 말을 잃을 지경"이라면서 "검찰은 MB 정부가 자행한 언론탄압의 실체를 밝혀내고, 반드시 법의 정의를 세워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또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9년 동안 이명박·박근혜 정권 하에 자행된 언론적폐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며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이번 국정조사에 대해 찬성 입장을 밝힌 만큼, 하루빨리 방송 정상화를 위한 국정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