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

[정명진 의학전문기자의 청진기] 미세렌즈 여드름흉터 복원술, 마취·통증·딱지 없이 흉터 속 피부부터 차올라 깨끗

(31) 미세렌즈 여드름흉터 복원술

[정명진 의학전문기자의 청진기] 미세렌즈 여드름흉터 복원술, 마취·통증·딱지 없이 흉터 속 피부부터 차올라 깨끗
강남 아름다운나라피부과 이상준 원장이 여드름흉터 환자에게 '미세렌즈 여드름흉터 복원술'을 시행하고 있다.

피부가 매끄럽고 고와야 동안 외모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렸을 때 여드름이 많이 난 피부는 여드름 흉터를 갖게 마련인데요. 이 때문에 성인이 돼서도 피부에 대한 고민이 많게 됩니다. 여드름흉터 치료에 대한 요구는 많지만 치료는 여전히 어렵습니다. 여드름이 생기면서부터 이미 예민해진 피부는 조금만 자극을 줘도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섬세한 시술이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최근 강남.분당 아름다운나라피부과는 기존 레이저치료의 단점을 개선하고 치료 효과를 높인 '미세렌즈 여드름흉터 복원술'로 여드름.여드름흉터 치료에 나선다고 합니다.

여드름흉터는 여드름이 있던 자리에 흉터나 자국이 남는 것을 말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3대 여드름흉터는 '색소침착, 패인 흉터, 튀어나온 흉터' 등입니다. 각각 형태와 특징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흉터에 적합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남 아름다운나라피부과 이상준 원장(피부과 전문의)은 "여드름.여드름흉터 치료는 복잡한 시술기법이 요구된다"며 "특히 여드름흉터는 주로 얼굴에 집중돼 있기 때문에 환자들은 레이저 치료 과정에서 나타나는 상처 등 피부 반응에 대해서 민감할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에 도입된 '미세렌즈 여드름흉터 복원술'은 충격파를 흉터 조직 피부 속에 침투시켜 여드름흉터를 차오르게 유도하는 새로운 방식입니다. 각각 구성된 특수 미세렌즈를 통과한 레이저 빔이 하나로 모여 더욱 강력한 에너지로 증폭돼 짧은 시간에 상부진피층에 전달됩니다. 열로 태우는 것이 아닌 충격파로 여드름흉터 부위 진피와 혈관벽, 복잡하게 뒤엉킨 콜라겐을 찢어 새살의 생성을 촉진하는 진피절제술의 원리입니다.

기존 여드름흉터에 많이 사용하던 프락셀레이저는 피부 표면에 열 전달이 크고 피부 속으로 들어 갈수록 에너지 크기가 작아지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미세렌즈 여드름흉터 복원술은 레이저빔이 여러 개의 특수 미세렌즈를 통과함으로써 피부 표면보다 상부진피층까지 전해지는 에너지가 오히려 19배 이상이나 강합니다. 따라서 피부를 뚫지 않기 때문에 통증이 적고 딱지가 생기지 않아 진피층에 존재하는 흉터조직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또 열 자극이 거의 없어 얼굴처럼 노출된 신체부위나 눈가와 같이 민감한 부위를 시술하는데도 적합하다고 합니다. 특히 깊게 파이거나 함몰된 경우, 또는 송곳형, 돌출 흉터 등 다양한 유형의 여드름흉터에 모두 적용이 가능합니다.
여드름흉터 외에도 초기 염증성 여드름으로 인한 여드름 자국에도 폭넓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즉, 마취, 통증, 딱지 없이 다양한 유형의 여드름.여드름흉터를 속으로부터 복원을 유도하는 3무(無) 치료법인 셈입니다.

이상준 원장은 "이 치료기 도입으로 강남.분당 아름다운나라피부과는 여드름.여드름흉터의 치료 완성도를 크게 높일 수 있게 됐다"며 "뭉친 흉터조직을 풀어주는 공기압복원술과 이번에 새로 선보이는 미세렌즈 복원술 등을 병합하여 치료 상승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명진 의학전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