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검찰, KAI 경영진 소환 방침…수사 고삐

정치권로비 의혹 수사 확대

하성용 전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대표를 구속한 검찰이 KAI 경영비리 의혹 수사 고삐를 죄고 있다. 경영비리 의혹 외에도 하 전 대표가 연임 과정에서 정치권 로비를 벌인 의혹 수사로 확대하고 있다.

2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이용일 부장검사)는 KAI 경영진을 소환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구속된 하 전 대표가 혐의를 전면 부인하는 상황에서 하 전 대표 혐의를 입증하는 경영진의 진술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검찰 관계자는 "하 전 대표가 혐의를 완강히 부인하고 있다"며 "필요하면 경영진을 불러 관련 의혹을 조사할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검찰은 배임수재, 회계 분식 등 혐의로 하 전 대표를 지난 20일 새벽 긴급체포한 뒤 구속영장을 청구, 법원으로부터 영장을 발부받았다.


검찰은 하 전 대표가 대규모 분식회계, 원가 부풀리기, 부정 채용, 비자금 조성 등 그간 KAI에 제기된 각종 경영비리 의혹 전반에 관여했다고 판단, 의혹을 집중 추궁 중이다.

검찰은 2013~2014년 구매한 52억원 가량의 상품권 중 용처가 확인되지 않은 17억원어치가 연임을 위한 정치권 등 유력인사 로비에 쓰인 게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수억원가량의 상품권을 '상품권 깡'으로 현금화해 사용한 것으로 보고 용처를 확인 중이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