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문화재청 반구대암각화 보존방안에 울산 ‘발끈’

사연댐 수문 설치안 제시 낙동강물 구입비용도 지원
울산시 “식수난 생존 위협”

【 울산=최수상 기자】"사연댐 수위가 낮아지면 낙동강물 구입비용을 지원하겠다"는 문화재청의 반구대암각화 보존방안에 대해 울산 여론이 들끓고 있다. 울산시도 '현실성 없는 방안’이라며 ‘생태제방안’에 대한 전향적인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섰다.

25일 울산시에 따르면 문화재청이 제시하는 방안은 ‘사연댐 수문 설치안’이다. 수문설치안은 지난 2003년 암각화 보존방안 수립에서 거론된 바 있다. 사연댐 여수로에 수문을 설치, 홍수나 폭우 등 긴급상황에 신속하게 방류함으로써 암각화가 물에 잠기는 것을 막는 방법이다.

그러나 수문설치는 사연댐 수위를 낮추는 것과 같은 효과로 울산 식수 확보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연구결과에 따라 백지화됐고 울산시도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해왔다. 수문설치 시 사연댐의 유효저수량 1951만t은 668만t으로 약 66% 줄어 올해처럼 극심한 가뭄 때 식수공급에 대처가 어렵다는 이유다.

학계도 홍수 시 수문을 개방할 경우 유속이 빨라져 오히려 반구대암각화 주변지역 훼손을 촉진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문화재청은 지난 19일 국무조정실 주관으로 열린 관계기관 협의회에서 수문설치 시 부족한 식수의 경우 울산시가 연 200억원을 들여 구입하는 낙동강물 구입 비용 일부를 국비로 지원하고 경북 영천댐과 운문댐 등의 여유량을 울산시에 공급하면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울산시는 문화재청이 지원하겠다는 식수비용이 턱없이 부족한데다 영천댐과 운문댐의 물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경북.대구권 맑은 물 공급사업이 선결돼야 하는데 현재 상태로는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지적했다.

울산지역 여론도 울산시민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처사라며 비난하고 있다. 언제 사고가 발생할지 알 수 없는 낙동강물에 대부분의 식수를 의존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김모씨(54.회사원)는 “낙동강물이 아무리 맑다 해도 강 중류 대구.경북지역에서 언제 유해물질 유출사고가 일어날지 모르는데 울산시민의 식수문제를 운에 맡겨야 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문화재청은 보다 성실한 태도로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울산시는 ‘생태제방안’ 재검토를 요구하고 있다. 지난 7월 문화재위원회에서 부결된 생태제방안은 암각화에서 30m 떨어진 지점에 길이 357m의 긴 둑을 쌓는다는 것이 골자다.
제방의 폭은 하부 81m, 상부 6m다. 식수 확보와 암각화 보존이라는 두 가지를 모두 해결할 수 있다고 울산시는 주장한다.

그러나 제방을 쌓으려면 주변 환경이 변하고 거대한 인공 건축물로 인해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가 불가능할 것이라는 지적을 받으면서 불가판정을 받았다.

ulsan@f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