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

방사선 피폭량 10분의 1 X-ray 디텍터 소재 개발

관련종목▶

삼성이 미래를 선도하는 원동력 3題 '기술.제품.인재'
성균관대와 공동 연구 감도 20배 이상 뛰어나

방사선 피폭량 10분의 1 X-ray 디텍터 소재 개발
페로브스카이트 X-ray 디텍터 연구 그래픽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이 컴퓨터 단층촬영(CT) 등 방사선(X-ray) 의료영상촬영 시 방사선 피폭량을 10분의 1 이하로 줄일 수 있는 디텍터 소재를 개발했다.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은 11일 김용철.한인택 연구팀이 성균관대 화학공학부 박남규 교수와 공동연구를 통해 해당 소재 개발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성과는 과학저널인 '네이처' 온라인에 '유기금속 페로브스카이트를 이용한 대면적, 저선량 X-ray 디텍터'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페로브스카이트는 러시아 과학자 '페로브스키'의 이름을 딴 결정 구조로, 광전류 특성(빛을 전류로 바꾸는 특성)이 뛰어나 X-ray 분야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소재다.

삼성전자와 연구진은 기존 X-ray 평판 디텍터에 비해 X-ray 감도가 20배 이상 뛰어나면서도 생산 가격이 저렴한 페로브스카이트 반도체 소재를 개발했다. 감도가 높기 때문에 적은 X-ray 조사량으로도 의료영상을 확보할 수 있어 피폭량을 대폭 줄일 수 있다.

이번에 개발된 디텍터 소재는 대면적으로 만들기 어렵다는 기존 디텍터의 기술적 한계도 극복했다. 기존 디텍터는 반도체를 만들 때 쓰는 공정인 진공 증착법을 사용해 만들기 때문에 대면적으로 확장이 어렵다.
반면 이번에 개발한 소재는 액상 공정을 통해 얼마든지 대면적으로 확장할 수 있다.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전신을 한번에 찍을 수 있는 X-ray 기기도 만들 수 있게 된다.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김용철 박사(전문연구원)는 "아직 남아있는 기술적 문제들이 개선되면 방사선 피폭량을 현재의 10분의 1 이하로 줄인 X-ray 의료영상 기술로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ktop@fnnews.com 권승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