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세월호 보고조작 의혹'에 與 "전면 재조사해야" vs 野 "정치공작 냄새"

여야는 12일 박근혜 정부 청와대의 '세월호 상황보고 일지 사후조작' 정황에 대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과 바른정당 등은 "충격적"이라는 평가와 함께 엄격한 수사를 통한 사실 규명을 촉구한 반면, 자유한국당은 정치공작 의혹을 제기했다.

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이날 현안브리핑을 통해 "박근혜 정부의 재난 컨트롤타워인 청와대가 세월호 7시간의 대통령 보고 시점을 조작하고, 청와대가 재난 컨트롤타워가 아니라고 국가위기관리 기본지침을 불법적으로 변경한 사실이 문재인 정부 청와대 자체 조사를 통해 밝혀졌다"며 "박근혜 정권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세월호 7시간의 흔적을 조작하고, 책임을 모면하기 위해 국가위기관리 지침을 변경하는 술수나 부리는 박근혜 정부의 도덕성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며 "대통령 보고 시점을 30분이나 늦춰 조작한 사실은 300여명의 생명을 살릴 당시 1분 1초의 골든타임을 생각할 때 분노가 치민다. 또, 국가위기관리 기본지침을 청와대의 책임을 피하기 위해 청와대 안보실장에서 행정안전부로 다급하게 옮긴 사실은 박근혜 정권의 책임회피와 무능함을 만천하에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박근혜 정부의 세월호와 관련한 해명이 모두 거짓임이 드러났다"며 "세월호 특조위, 헌법재판소 판결과 최순실 국정농단 국정조사에 이르기까지 박근혜 정부는 국민과 세월호 유가족을 기망해온 것이다. 이에 대한 전면적인 재조사가 필요하다. 특히 국회에서의 위증 혐의에 대해서도 엄격히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억울하게 숨진 수 백 명의 원혼의 넋을 달래기 위해서라도 검찰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사건의 진상을 명명백백히 밝히고 책임자를 엄벌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바른정당도 사실관계의 명확한 규명을 주문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수사기관의 엄격한 수사를 통해 사실관계가 객관적이고 명확하게 밝혀지길 바란다"며 "청와대 브리핑대로라면 충격적"이라고 말했다.

다만 박 수석대변인은 "당시 청와대의 해명과 좀 더 중립적인 확인이 필요하다"며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반면, 한국당은 "진위여부를 알 수 없는 자료를 발표한 것 자체가 문제"라며 정치공작 의혹을 제기했다.

특히 국정감사 첫날과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기한 연장 등 첨예한 이슈와 맞물린 시점에서 청와대가 세월호 관련 파일을 발견했다고 발표한 것에 문제를 제기했다.

정용기 원내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내용진위 여부를 현재 파악할 수 없는 상태에서 일방적인 발표를 한 자체가 문제"라면서 "시기적으로 정치공작적인 냄새가 짙게 풍긴다"고 비판했다.

정 수석대변인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기한 연장을 앞두고 여론전을 펼친다는 의혹이 제기된다"며 "국정감사 첫날 국감을 소위 저들의 적폐청산 국감으로 몰아가기 위해 대통령 비서실장이 직접 진두지휘하고 있다고 보여진다"고 지적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김학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