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朴 前대통령 "정치보복" 작심발언 정치권 미묘한 파장

민주-국민의당 "희생양 프레임 지지층 결속" 비판
한국당, "정치보복 비판" 강화속 이번주 징계수위 영향미칠라 '예의주시' 

박근혜 전 대통령이 16일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관련재판을 받는 자리에서 첫 법정발언을 통해 "정치보복의 희생양"임을 강조하며 사실상 재판을 보이콧하자 정치권에 미묘한 파장이 일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은 이날 심경고백을 통해 "법치의 이름을 빌린 정치보복은 제게서 마침표가 찍어졌으면 한다. 이 사건의 역사적 멍에와 책임은 제가 지고 가겠다"고 밝혔다. 탄핵과정부터 함께해온 유영하 변호사를 포함한 변호인단도 재판부에 사임계를 냈다.

당장 정치권에선 박 전 대통령의 '작심발언'을 놓고 다양한 정치적 해석이 나온다.

여권은 문재인정부와 자유한국당간 '적폐청산 vs 정치보복' 프레임 대결이 지속중인 가운데 정치보복 프레임 부각을 통해 정치적 희생양임을 강조, 향후 재판을 유리하게 끌고 가려는 의도가 있다고 보고 있다.

또 자유한국당이 이번주내로 결론을 낼 예정인 자진탈당 권고여부와 관련, 친정인 한국당마저 박 전 대통령을 출당조치하려는 데 대한 동정 여론 형성과 함께 출당 움직임에 제동이 걸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도 있다.

옥중 메시지를 통해 지지층을 결속시키는 효과도 있을 수 있다는 관측이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반성없는 변명"이라고 비판했다. 온 나라를 떠들썩하게 한 국기문란 행위에 대해 대통령 스스로 반성은 커녕 억울함을 앞세워 지지층 결속만을 노리는 행위로 일축했다.

민주당 박완주 수석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을 통해 "박 전 대통령의 발언에는 변명과 선동만 있고, 지지자들의 결집만을 유도하는 데 급급한 모습만 보였다. 국민의 마음에 실망과 분노만 안겨주고 말았다"고 밝혔다.

특히 국민에 대한 사죄가 없고, 이미 헌재 결정을 통해 국정농단의 실체적 진실이 상당 부분 드러나 있는 데다 최근 제기된 세월호 최초 보고시점 조작의혹에 대해서도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국민의당 김철근 대변인은 논평에서 "1700만 국민들이 광화문에서 촛불을 들었고, 국민의 대의기관인 국회에서 압도적인 찬성으로 탄핵된 국정농단의 최정점에 있는 박 전 대통령의 정치보복 운운은 적반하장이다"라고 비판했다.

한국당은 이번 주 당 윤리위원회에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징계 수위 결정을 앞두고 있는 만큼 조심스런 반응이다.

바른정당 통합파와의 보수대통합을 위해 친박청산 작업을 진행중인 가운데 박 전 대통령의 이날 작심발언이 자칫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동정여론으로 흘러 출당 조치 등 징계수위 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예의주시하는 모습이다.

현재로선 이미 당 혁신위가 자진탈당 조치를 권고한 데다 친박청산 작업이 보수대통합의 결정적 '동기부여'로 작용, 바른정당 통합파와 통추위까지 구성을 서두르고 있는 마당에 출당조치를 미룰 만한 동기가 되지 못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하지만 여전히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세가 만만치 않은 상황에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징계조치가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또 박 전 대통령의 '정치보복' 언급이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에 맞서 한국당이 설정한 정치보복 프레임과 기조를 같이하는 만큼 정치보복은 없어야 한다는 점을 더욱 분명히 하는 계기로 삼을 방침이다.

바른정당은 별도의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