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국감 노트] 지진 주무기관은 기상청?… 국민 신뢰도는 '22%'

국민들의 지진 관련 주무기관으로서 기상청에 대한 신뢰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서울 은평구을)이 기상청으로부터 입수해 공개한 '2017지진·지진해일·화산홍보사업:중장기 홍보방안 기획보고'에 따르면 지진관련 대국민여론조사에서 주무기관으로서 기상청을 '신뢰한다'는 비율은 22..2%에 그쳤다.

'보통이다'라는 응답은 35.2%, '신뢰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42.6%였다.

지진관련정보에 대한 국민의 관심도는 '관심이 있다'가 47.8%, '보통이다'가 38.8%, '관심이 없다'가 13.4% 수준이었으나 기상청이 제공하는 지진정보에 '만족한다'는 응답은 16%에 불과했다. 불만족 사유로는 '재난발표, 문자 등 대처속도 부족'(39.1%)이 첫번째로 꼽혔고, '정보의 정확도 부족'(19.0%), '기상청 자체에 대한 신뢰도가 낮다'(18.6%) 순이었다.

기상청이 지진관련 주무기관이라고 인지하고 있는 비율 역시 60.8%에 그쳤다. 기상청의 지진관련 대국민홍보가 미진했음을 반증하는 대목이다.

미인지자 대상 지진관련 주무기관 응답으로는 '구)국민안전처'가 41.8%로 제일 컸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18.4%), '재난 관련 정부기관'(10.2%), '국토교통부'(5.1%) 등이 뒤를 이었다.

지역별로 지진에 대한 인식도 달랐다. 서울, 인천, 경기 등 수도권과 강원 지역 등 '충청권 이북지역' 은 9.12 경주지진 수준의 지진 재발 가능성을 71.3%로 평가했으나 호남권, 충청권, 대경권, 동남권, 제주권 등 충청권 이남지역은 지진 재발 가능성을 82.8%로 평가했다. 특히 대구, 경북, 부산, 울산, 경남 등 경상권 지역은 89.8%로 불안 수준이 훨씬 높았으며, 원전 밀집지역인 울산의 경우 무려 100%에 달했다.

'우리나라 지진에 대한 전반적 위험수준'에 대해서는 77.6%가 높다고 평가했지만, '대비수준이 철저하냐'는 질문에는 수준이 낮다고 응답한 비율이 78.%에 달했다.

지진에 대한 국민의 정인지도 40% 수준으로, 상당수 국민이 지진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고 있거나 잘못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진에 대해 '안다'고 대답한 비율은 52.8%였지만, '규모'와 '진도'의 차이에 대해 아는 국민은 39.0%에 그쳤다.

국민들은 긴급재난문자(CBS)를 통해 가장 작은 위험에 대해서도 지진정보를 전달 받길 원했다. '내가 속한 광역자치단체(광역시도)내의 지진 정보'에 대한 요구도가41.4%로 제일 컸고, ' '전국에서 발생하는 지진정보'에 대한 요구도는 39.4%, 내가 거주하는 지역(시군) 내의 지진정보)'에 대한 요구도는 19.2%였다.

이번 대국민여론조사는 지난 5월 11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됐고 조사방법은 온라인조사, 표본규모는 500샘플, 표본오차는 4.38% (95% 신뢰수준)이었으며 조사기관은 '마이크로밀엠브레인'이다. 다만, 기상청은 이번 여론조사의 결과를 실시 5개월이 지나서도 공개하지 않았다는 것이 강 의원의 설명이다.

강 의원은 "기상청 대국민 신뢰도가 매우 낮은 수준이며, 국민들이 기상청에 대해 갖고 있는 불안이 이번 여론조사를 통해 증명됐다"며 "미국, 일본 등 지진선진국의 사례를 참고해 국내에서도 경주지진이 발생한 9월 12일을 '범국민 지진대비의 날'로 설정해 기상청 주도의 강력한 지진 대비 캠페인을 추진하는 등 국민신뢰도를 회복하기 위한 방안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