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2017 국감] 국민연금공단,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불법 지원 의혹 도마위

19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국민연금공단을 대상으로 실시한 국정감사에서는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불법 지원 의혹과 관련한 여야 의원들의 질의가 쏟아졌다.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소속 기금운용역들의 이탈 현상에 대한 우려도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은 "과거 정부가 불법적인 방법으로 국민 노후자금을 쌈짓돈처럼, 특정기업의 이익을 위해서 역할하도록 만들었다"며 관련자 문책을 촉구했다.

같은 당 남인순 의원도 "합병 과정에 관여한 사람에 대해 책임을 물어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천정배 의원은 "국민연금이 삼성물산 합병 건에 대해 국민연금이 부당하게 의결권을 행사해 찬성함으로써 수천만 국민의 생계자금이 손해를 입었다"며 "이재용 삼성 부회장 등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방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600조원에 달하는 연기금을 관리·운용하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소속 기금운용역의 이탈 현상에 대한 우려도 제기됐다.

자유한국당 윤종필 의원은 "기금운용본부가 전주로 이전하면서 가족을 동반해서 이주한 비율이 15%, 미혼 직원 42%로 총 57%만 이주했고, 나머지는 전주에 자리 잡지 않고 주말부부로 살고 있다"며 "기금운용역의 이탈 현상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같은당 송석준 의원도 "국민연금은 국민의 노후 버팀목인데 기금본부 운용역이 2016년 30명, 2017년 9월까지 22명 등 2년 새 52명이 빠져나갔다"며 "핵심인력 유출에 따른 업무 공백은 연기금 수익률 하락으로 이어져 국민연금 고갈 시기를 앞당길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원희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직무대행은 "기금운용본부에서는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임금인상 등 대책을 시행하고 있다"며 "임금 부분은 현재 시장 평균수준인 기금 운용직의 보수를 시장 상위 25% 수준까지 올라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ssuccu@fnnews.com 김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