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文대통령 이르면 22일 신고리5.6호기 건설 재개 수용 관련 입장 표명


청와대가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건설 재개 권고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힌데 이어 이르면 22일께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이번 사안에 대해 입장을 밝힐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21일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내일 오후에 입장을 낼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입장 발표엔 지난 3개월간 시민참여를 통한 의사결정으로 자신의 대선 공약 파기(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된 점, 이번 공론화위원회 활동이 숙의 민주주의 첫 성공적인 모델이라는 점, 향후 에너지 정책 전환 문제 등이 담길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공론화위 결과를 존중하고 그 과정에서 만들 수 있었던 새로운 숙의 과정과 시민 참여 민주주의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실 것"이라며 "물론 공약 수정이 불가피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대한 언급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청와대 수석비서관·보좌관 회의에서 "탈원전과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공약했지만 공기가 상당 부분 진척돼 의견이 팽팽히 맞서는 상황이 됐기에 공론화 과정을 통해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고 그 결과를 따르기로 했다"며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는 과정은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지만 일방적으로 추진될 경우 치러야 하는 사회적 비용을 감안하면 값진 과정이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또 신고리 5·6호기 중단 공약을 폐기하게 됐지만, 탈원전·탈석탄·신재생 에너지 확대로 요약되는 새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은 유지될 것이라는 점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