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2017 국감] '한국, 애완동물 먹는 빈곤국가'…외국 교과서 오류 60% 시정 안 돼

[2017 국감] '한국, 애완동물 먹는 빈곤국가'…외국 교과서 오류 60% 시정 안 돼

우리나라에 대해 잘못된 내용을 서술하고 있는 외국 교과서의 5년간 오류 시정률이 40%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외교부와 재외공관의 무성의한 대응이 지적받고 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박주선 국민의당 의원(사진)이 29일 한국학중앙연구원 등으로부터 제출받은 '외국 교과서 내 한국 관련 오류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2년부터 2016년까지 미국, 캐나다, 프랑스를 비롯한 101개국의 교과서에서 총 1356건의 한국 관련 오류가 발견됐다.

박 의원실에 따르면, 아이슬란드 고등학교 사회학 교과서에는 ‘한국은 약 1000명~4900명의 15세 이하 어린이들이 노동 중’이라거나 ‘애완동물을 먹어야 하는 빈곤상황에 처한 가난한 나라’라고 표현돼 있다. 또, 호주의 중학교 사회학 교과서에는 ‘한국 저소득층 여성 중 38%가 배우자나 애인에게 맞은 적이 있다’고 적혀 있다.

역사 왜곡도 마찬가지다. 미국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에는 '한국은 중국의 오랜 속국'으로 표현돼 있고, 예멘 고등학교 세계근현대사 교과서에는 '한국은 영국 식민지였다'고 서술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밖에 스위스 초등학교 지리 교과서에는 한국이 중국영토로 표시돼 있고, 바레인 고등학교 경제지리 교과서는 ‘한국은 일본 성장 모델을 그대로 따르며 신일본이라는 별칭을 얻었다’고 왜곡돼 있다. 동해와 독도를 일본해나 다케시마로 잘못 표기하거나 병기해놓은 교과서도 미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교과서등을 포함해 상당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 같은 외국교과서 오류를 바로잡기 위한 노력은 부족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우리 정부는 최근 5년간 101개국 외국교과서에 1356건의 한국관련 오류 시정 요청을 했으나, 이 중 37개국 교과서의 534건만 수정된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전체 오류건수의 40%에 불과하다.

박 의원은 “외국교과서 내 오류내용이 심각한데도 시정율이 40%밖에 되지 않다는 것은 우리나라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방관하는 수준이라 해도 할 말이 없다”며 “교과서 수집이나 오류 시정 확인조차 제대로 하지 않는 재외공관의 무성의한 대응은 큰 문제”라고 비판했다.

이어 “외국교과서는 한국에 대한 국제적 인식의 초석이 되는 만큼 조속한 시정활동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golee@fnnews.com 이태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