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

[fn사설] '흥진호 7일' 진상 철저히 밝혀야

정부가 쉬쉬하니 괴담 퍼져.. 위기관리 구멍 속히 메워야

어선 391흥진호가 북한에 나포돼 선원들이 7일 만에 풀려난 뒤 갖가지 억측이 난무하고 있다. 정부 대북 특사가 선원으로 가장해 북으로 넘어가 모종의 비밀협상을 벌였다는 인터넷 루머가 대표적이다. 밑도 끝도 없이 떠도는 선원 공작원설도 마찬가지다. 우리 국민이 7명이나 북에 억류돼 있는 동안 까맣게 몰랐던 정부였다. 그런데도 사후 대응마저 안이한 자세니 괴담이 고개를 드는 것이다. 정부는 이제라도 사건의 진상을 낱낱이 공개해 유사 사태의 재발을 막는 전범으로 삼기 바란다.

베트남인 3명 등 어부 10명이 탄 배가 북에 억류됐다면 어디 보통 일인가. 하지만 송영무 국방장관은 지난달 30일 국정감사에서 북한 중앙통신의 송환 방침 보도를 인용한 국내 언론 보도를 보고 나포 사실을 알았다고 실토했다. 더욱이 해경이 포항어업통신국으로부터 연락이 두절됐다는 연락과 함께 수색에 나선 대화퇴어장은 과거 우리 어선이 북에 나포됐던 곳이다. 이런 접적 수역에서 어선이 사라졌는데도 국방부도 청와대도 몰랐다면 어찌 정부를 믿고 국민이 발을 뻗고 잠을 잘 수 있을 것인가.

차제에 국가 위기관리시스템부터 재점검해야 할 것이다. 해경과 해군, 그리고 해양수산부와 청와대 안보실은 이번 사건에 대한 정보 공유가 제대로 이뤄졌는지 되돌아봐야 한다. 물론 흥진호 선장이 나포 직전에라도 관계당국에 이를 통보하지 않은 것도 문제다. 하지만 해경이 흥진호를 '위치보고 미신고 선박'으로 분류한 뒤 유관부처 간 능동적인 공조만 이뤄졌더라도 최소한 문재인정부 전체가 집단 안보불감증에 빠졌다는 '오해'는 사지 않았을 것이다.

소를 잃었지만 외양간은 제대로 고쳐야 한다. 그런 맥락에서 "'제2 흥진호 사태'를 막기 위해 GPS(위성항법장치) 전수조사가 필요하다"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입장도 이해는 된다.
하지만 흥진호가 GPS를 끄고 북측 해역에서 조업하다 나포됐을 가능성이 크다는 증언까지 보도됐는데도 정부 유관부처는 뒷북 조사 발표 한번 없이 감감무소식이다. 이러니 국익에 보탬이 안 되는 각종 괴담이 비집고 나오는 것이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된 사안인데도 이미 저지른 실수를 슬그머니 눙치고 넘어가려 한다면 더 큰 화근을 잉태하는 꼴이 아닌가. 정부는 엄정한 진상공개와 책임자 문책이 신뢰회복의 지름길임을 명심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