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이낙연 총리 "국정원 특활비 떡값 살포는 통치자금 범위 벗어나"

이낙연 국무총리는 6일 박근혜정부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 청와대 상납 의혹과 관련, '떡값 명목으로 이 돈이 뿌려졌다면 통치자금으로 볼 수 없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그렇다면 통치자금의 범위를 벗어난다고 본다"고 답했다.

이 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 출석해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 총리는 또 박 의원의 '특수활동비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변호사비나 최순실의 도피자금으로 쓰였거나, 민망한 얘기지만 박 전 대통령이 머리를 올리는 데나 의상비를 지급하는 데 사용됐다면 어떻게 하느냐'는 질문에 "상상하기 어려운 일"이라며 "그런 의심이 없도록 (실체가) 잘 밝혀지기 바란다"고 답했다.

이 총리는 또 '적폐청산이 뭐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국가의 경쟁력을 깎아내리거나, 국민께 불편과 손해를 끼쳐드리는 정책·제도·관행을 손보자는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다만 대중의 관심은 수사라든지, 누가 붙잡혀갔는지 등에 쏠리게 마련이다.
정책적인 부분에는 관심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공관병을 없애거나, 보조금 부정수령의 뿌리를 뽑는 일 등이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이런 부분은 중요도에 비해 덜 관심을 받고 있다"며 "정부의 홍보 부족도 반성 중"이라고 덧붙였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 이태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