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동아시아정상회의] '北 비핵화' 의장성명 포함

안보리 결의 이행 촉구도..
中.러의 입장 변화가 주효.. 트럼프.아베 "北 압력 강화"

【 마닐라(필리핀)=조은효 기자】 한.미.일 3국을 비롯해 중.러와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 국가 정상들이 참여한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서 2년 연속 '북한 비핵화'가 의장성명에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제11차 EAS 정상회의에서 북한의 핵 포기를 촉구하는 비확산 특별성명이 처음 채택된 이후 두번째다. 기존에 북한 감싸기에 나섰던 중국과 러시아가 북한의 잇단 도발로 인해 '엄격한 관리자'로 나설 것임을 시사하는 대목으로 풀이된다. 아세안 10개 회원국과 한국·미국·중국·일본·러시아 등 총 18개국 정상은 14일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린 EAS에서 북한 핵·미사일 문제 등 역내 현안을 논의했다.

현재 EAS 의장성명 초안에는 "북한의 계속되는 핵과 화학무기 등 대량파괴무기와 탄도미사일 기술 개발을 규탄한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파악된다. 또 북한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관련 결의들을 즉각 전면 이행할 것을 촉구하고 EAS 참가국뿐만 아니라 모든 국가가 대북결의의 전면적이고 철저한 이행에 동참할 것을 요구하는 내용도 들어가 있다. EAS 의장성명에 북한규탄이 들어간 건 지난해에 이어 올해가 두번째다. 중국과 러시아가 입장을 누그러뜨린 게 주효했던 것으로 파악된다.

이런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핵·미사일 개발을 계속하는 북한에 대한 압력 강화를 호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아베 총리는 전날 밤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아세안+3 등 일련의 정상회의 성명에 북한에 대한 강력한 메시지를 명기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런 가운데 일본은 중국이 거점을 구축하고 있는 남중국해 문제와 관련해서도 "법의 지배에 근거한 자유롭고 열린 해양질서는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의 초석"이라고 지적할 방침으로 전해졌다.

이런 발언은 아베 총리가 내걸고 있는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전략'과 궤를 같이하는 것으로, 인도양에서 태평양에 걸쳐 항행의 자유 및 법의 지배를 정착시켜야 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